뷰카 시대 나로서기 - 셀프리더십 명상지침서
배병옥 지음 / 지식플랫폼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어려움, 다양한 고민과 불안한 심리의 작용, 누구나 겪는 시대 흐름에 대한 정서이자 삶의 성장통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심리를 풀려고 하거나, 무조건 피하거나 확실한 정답 만을 찾으려 하지만, 어쩌면 우리의 삶은 복잡하면서도 다양한 장애물의 연속일 수 있고 이를 빨리 깨닫거나 나름의 방법으로 극복하거나 잘 관리하는 사람 만이 성장이나 긍정의 결과에 다가갈 수 있는 그런 의미를 갖고 있는듯 하다. 적어도 이 책은 명상이라는 심리적 안정, 마음관리, 감정에 대한 몰입, 이런 과정을 답습하며 얻을 수 있는 나를 위한 자기관리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말하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증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상으로 인해 사람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이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자신에 대한 불신, 사람에 대한 거리두기, 결국 혼자서 많은 것을 해야 한다고 믿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행동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어려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는 존재인식 - 자기인정 - 의지강화 - 미덕추구 - 가치실현을 강조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마인드 리셋과 생각을 행동으로 표출하는 관리법을 가져야 하는지 조언하고 있다. 


나에 대한 돌아봄과 성찰의 자세, 잘하는 것을 강화하면서도 부족한 점은 채우려는 노력,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적당함과 적정선을 유지하면서도 관계와 소통, 연결의 가치를 계속해서 이어나가는 행위,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나 성공의 기준이 무엇인지, 이를 구체화 하는 작업을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려나가는 이유와 삶에 대한 자세를 수정하며 성장과 변화, 그리고 이어지는 성공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는 삶의 자세, 비움과 채움을 반복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경험적 내공, 이런 삶에 대한 새로운 리셋들이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결국 나로서기라는 의미에 대해 공감하며 인생은 혼자이며 때로는 고독함의 연속이라는 현실적 의미도 이해하는 순간, 나에 대한 인정과 타인에 대한 포용과 배려의 자세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로 내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을 향해 나아갈 수도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용기있는 행위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뷰카 시대 나로서기> 급변하는 시대상과 트렌드에 맞는 요건, 그리고 불변하는 가치에 대한 몰입과 주목을 통해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와 덕목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삶을 위한 기본적인 의미와 현실에 맞는 부분을 사례로 들고 있는 책이라 배우면서 활용해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