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우리는 불행하게 사는 것에 익숙하다 - 마음이 ‘건강한 어른’이 되는 법
강준 지음 / 박영스토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된다는 의미, 정형화 된 방식보다는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상과 사람을 판단하는 눈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고 경험적 내공과 성장을 통해 인격적인 부분이나 외형적 결과물, 내가 살아가는 의미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인 생각과 작용을 통해 인생에 대해 의미있는 행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도 불행과 행복의 깊이있는 의미를 통해 어떤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나라는 존재와 타인을 바라보는 기준, 행복을 찾으려면 어디에서 접근해야 하는지 등을 소개하며 삶의 방향성과 방식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사람마다 다른 삶의 가치관이나 기준으로 인해 어려운 점도 많고, 사람들의 치열한 경쟁상태나 이를 종용하는 사회구조나 제도 등으로 인해 숨막히는 느낌도 강하지만 때로는 이를 견디는 힘이 필요하기도 하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며 일부에 지나지 않고 항상 지나가는 과정이라는 의미부여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며 필요에 따라 중요한 성찰의 자세,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기경영에 대한 믿음, 불필요한 논쟁이나 감정소모를 피하기 위한 멘탈관리법 등을 고민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의미의 자신을 만나며 더 솔직하게, 그리고 용기있는 삶을 행동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일을 하고 있는 경우, 학업에 매진하는 경우, 피곤한 사람들을 계속 만나야 되는 경우 등 개인마다 처한 상황이나 조건은 달라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덕목과 조건, 자질, 그리고 불행과 행복에 대한 일반적인 의미부터 개인마다 상이한 가치로 다가오는 점들도 함께 존재한다. 불행하게 산다고 느끼지만 행복을 그리는 삶, 계속해서 불행하다고 믿는 경우 삶을 포기해 버릴 수도 있기에 부정의 무서움을 경계하며 자신을 믿고 살아가는 긍정의 힘과 작용을 추구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알아야 타인에 대한 이해나 포용이 가능한 것은 기본적인 마인드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유가 없고 항상 어떤 강박에 쫓기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의 삶이 왜 이렇게 각박하게 돌아가게 되었는지, 책을 통해 이 의미에 대해서도 읽으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생에 정답은 없지만 내 의사를 확실하게 표현해야 하는 이유, 관계유지나 형성에 있어서 중요하고 필요한 심리적인 요소, 때로는 혼자 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사유의 정신과 사색 등을 통해 사물과 세상, 사람들을 바라보는 여유와 시간을 갖는 행위 등 개인마다 다른 치유와 힐링의 방법들이 존재한다. 결국 자신에게 맞는 것을 배우면서 적용하면 더 나은 삶과 결과를 지향할 수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을 나를 지탱하게 하는 긍정의 내공이 되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불행하게 사는 것에 익숙하다> 힐링과 치유를 위한 삶의 에세이집으로 읽어 보자. 괜찮은 메시지를 제공해 줄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