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스의 과학수사 - 홈스의 시선이 머무는 현장에는 과학이 따라온다
스튜어트 로스 지음, 박지웅 옮김 / 하이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나 탐정 분야에 있어서 가장 유명한 이름이 아닌가 싶다. 최근에는 과학수사나 기법이 발달하면서 미제사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용의자 추적 등이 가능해 지면서 다양한 형태로 우리 삶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과학적 기법이나 탐정법이 익숙치 않았던 초기 단계에서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았고 이에 도전하며 파헤치는 사람들 또한 부단한 노력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적어도 이 책은 누구나 아는 이름, 셜록 홈스의 역사를 통해 어떤 형태로 과학수사가 진화하면서 발전해 왔는지, 이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과학이 주는 가치는 기술과도 궤를 함께 한다. 기술의 발달은 과학사의 결과물로 볼 수 있고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적으로 활용하거나 사람들의 인식과 생각의 틀을 변화시켰다. 지금도 단순한 의미에서 추리물이나 심리학 관련 책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이 책이 주는 목적성과 가치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며 생각하게 될 것이다. 특히 책에서는 범죄 사건을 바탕으로 용의자, 증거, 결과라는 논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며 법과학적 의미부여, 새로운 사회의 구현 및 사람들에 대한 평가와 관찰에 대한 심리적인 요소 등을 자세히 말하고 있다.


무작정 열심히 하는 기법이나 관찰이 아닌 누구나 객관적으로 인정하며 상대에게 증명의 가치를 보여주면서 해당 기술의 성장과 결과물에 대한 확신을 들게 했다는 점과 법과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의 정착화에도 엄청난 공헌을 했다는 점, 그리고 기본적인 수사의 방향성과 뼈대를 이루는 근간이 되었다는 점 등 단순한 발견과 의미부여가 아닌 우리가 현실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이나 사건, 인물에 대해서도 더 체계적인 생각을 하게 하였고, 이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이나 제도개선 및 보완 등으로 이어지며 오늘 날과 같은 모델이 자리잡게 된 것이다.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눈,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 법에 대한 상징성 부여, 또는 단순한 의미에서 심리학적인 요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심리소설 및 추리를 즐기는 모든 분들에게 책에서는 다양한 의미를 제공하며 가볍게 읽지만 확실히 어떤 것에 대해 판단하게 하는 묘한 매력을 갖고 있는 책이다. 이론적인 부분과 현장수사의 중요성, 증거나 과학수사에 따라오는 다양한 용어나 의미에 대한 해석 등 책을 통해 읽으면서 <셜록 홈스의 과학수사> 가 어떤 상징성을 포함하고 있는지 만나 보자. 여전히 진화하며 끝없이 발전하고 있는 과학수사와 탐정에 대한 소개, 괜찮은 의미를 전해받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