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살까지 제대로 꼭꼭 씹어먹자 - 치아 구조를 알면 치과의 비밀이 보인다 ㅣ 내 몸을 살리는 시리즈 11
최용석 지음 / 씽크스마트 / 2021년 4월
평점 :
나이가 들면서 가장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몸의 변화, 건강관리의 중요성, 특히 치아관리는 우리에게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아무리 좋은 치료를 받거나 음식을 먹더라도 기본적인 치아관리를 잘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결과의 차이를 마주하게 된다. 이 책도 일상에서부터 활용하며 관리할 수 있는 치아정보와 관리법, 치과 선택에 있어서 어떤 기준으로 택해야 하며 치과의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등을 자세히 소개하며 치아 건강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치아에 대해 말하면서 잘 먹어야 건강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잘못된 지식과 치과 선택은 오히려 치아를 망칠 수 있다고 말하며 치아 건강 자가 테스트, 좋은 치과를 선택하는 방법론, 치과 견적서 보는 법 등을 소개한다. 그리고 치아의 5가지 비밀에 대해 말하며 치료 타이밍이나 치아 관리 로드맵 등을 알려준다. 그리고 아무렇지 않게 여기지만 반드시 관찰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치과의사에 대한 정의가 그것이다. 해 넣은 이에 관한 정버, 치과 보험 가입 유무, 치아 수명에 맞는 맞춤형 관리법, 신생 치과와 오래된 치과에 대한 비교, 구분을 통해 관련 분야의 자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치아 관리는 치과에 자주 소통하며 방문해야 관련 지식을 제대로 배우며 내 치아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책도 치과나 치아정보, 관리법, 치과 선택의 방법론 등 우리가 일상에서부터 느끼는 필요한 정보와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고, 해당 지식을 배우면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온다. 물론 치아라는 것이 유전적인 요인도 있고 아무리 잘 관리해도 사람마다 다른 결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상대적으로 관리를 잘 안해도 유지되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알고 대응하는 것과 모르고 방치하는 것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낳는다.
책을 통해 기본적인 치아지식과 관리법, 치과에 대한 오해, 좋은 치과 선택의 방법, 누구나 두려워 하는 치과라는 장소에 대한 불안감도 없애며 나를 위한 건강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치아가 가지런 한 것과는 다른 문제로 인식해야 하며 최근에는 관련 정보를 쉽게 구할 수도 있지만, 과장 광고나 허위 정보로 인해 잘못된 상식을 믿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책을 통해 제대로 배운다는 의미로 읽어 본다면 충분한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100살까지 제대로 꼭꼭 씹어먹자> 치아관리 가이드북으로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