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육아 - 행복하고 자립적인 아이를 길러내는 양육의 비밀
에스터 워지츠키 지음, 오영주 옮김 / 반비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부모의 입장에서 자식보다 더 중요한 존재는 없을 것이다. 세상 모든 부모들이 내 자식 만큼은 잘 성장하길 바라는 아주 당연한 바람, 그리고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 이에 반박할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육아는 쉽지가 않고 요즘처럼 맞벌이 부부가 많은 시대에는 육아 자체가 고민이며 삶이 팍팍해질수록 아이를 어떤 방향으로 키워야 하는지, 아니면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출산 자체를 꺼리는 부부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한 사회문제나 비용낭비는 부정적인 현상을 되풀이 하는 만큼, 우리는 현명한 육아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련 정보를 활용하며 대처해 나가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매우 직설적이며 솔직하게 육아를 표현하고 있다.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다는 점과 자신을 믿고 아이를 믿는 기본적인 자세, 아이는 부모의 소유뮬이 아니라는 자각,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절대 해주지 마라는 조언과 명령보다는 협력할 것, 아이에게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그릿을 키워주는 육아방식, 아이는 부모를 닮을 수밖에 없고 이는 말보다는 부모의 행동을 먼저 닮는다는 의미를 조언하고 있다. 또한 친절의 자세가 왜 필요하며 부모가 보이는 긍정적인 삶의 자세가 아이에게 고스란히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는 점도 괜찮은 조언으로 바라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나 부모가 처음이며, 부모가 되어서야 자신을 낳아준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기 마련이다. 즉 완벽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인정의 자세를 견지해야 성장이나 발전을 이룰 수 있고 내 아이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방식으로 성장하도록 자신이 도와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일정한 평가와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 잘해주는 것도 금물이며 그렇다고 방치하는 것은 부모의 노릇을 못하는 행위이다. 이는 말장난이 아닌 한 끗 차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표현방식이나 화법, 행동의 유무에 따라 아이가 받아들이는 감정변화나 정도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육아에는 남녀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함께 한다는 기본적인 마인드 리셋이 필요하다. 요즘에는 이런 인식이 확산되어 아빠육아에 관한 정보도 쉽게 찾을 수 있고 남자들도 가정에 충실하면서도 육아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부부가 함께 하는 의미를 더해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기본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더 나은 육아방식과 내 아이를 생각하는 부모의 현명한 접근과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용감한 육아> 를 통해 배우면서 육아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어려운 부분이 아닌 누구나 알지만 행동으로 표현되기 힘든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언하고 있어서 현실감 있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