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박하루 지음 / 슬로라이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구성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아무리 그래도 근로소득, 일을 하는 행위, 노동소득 등은 필수적이라고 말할 것이며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인간의 고유한 방식이자 삶 자체가 될 것이란 믿음 때문에 그럴 것이다. 일을 많이 해야 부자가 되거나 돈을 많이 번다고 생각하는 보편적인 관점론,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시간에 비례해서 초과근무를 하거나 야근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일을 할수록 당연히 월급은 올라가겠지만 이게 삶의 전부라고 여겨선 안 될 것이다.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고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진짜 부자들의 모습에는 생각보다 관심이 없는듯 하다.


요즘 파이프라인이니, 돈나오는 구멍, 혹은 부업이나 부수익 등의 개념으로 돈이나 월급을 규정하거나 바라보는 기준이나 평가가 달라지고 있다. 물론 창업을 통해 꿈에 다가가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그들이라고 해서 열심히 안한 것은 아니지만, 삶을 대하는 자세나 라이프스타일에서 무조건적인 것은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일을 적게할수록 돈을 더 많이 벌고 여유로운 삶이 가능하다는 저자의 논리, 어떤 면에서는 역발상적 논조로 말하는듯 하지만 책의 내용을 접하게 되는 순간 무슨 의미로 이런 말을 하고 있는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무조건 열심히 해서 노동소득을 통해 자산을 불리거나 부에 대해 다가갔다면, 최근에는 이런 형태보다는 새로운 투자의 개념이나 일보다는 돈이 일하게 하는 시스템 등을 통해 부를 불리거나 유도하도록 하는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결국 시간가치를 어떻게 관리하며 지배하느냐에 따라서 부자인지, 빈자인지를 나누게 되는 것이다. 일은 최소 단위로 하면서 자신의 삶을 즐기거나 내가 하고 싶었던 것에 몰입해서 또 다른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면, 이런 형태 자체가 바로 행복이고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최소한의 일만 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그게 무엇인지, 그리고 저자의 입장에 반대하더라도, 이런 형태로 새로운 트렌드와 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구나 라는 정도로만 살펴봐도 괜찮을 것이다. 일과 돈, 삶과 인생에 대한 입장은 다양하며 우리는 이런 다양성을 존중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부는 소유하는 것이 아닌 누리는 것이다는 저자의 논리가 무엇이며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현실 가능한 부분인지 책을 통해 답습하며 자신의 삶을 냉정하게 돌아봐 보자. 기존의 관점에서 부를 누리거나 이루지 못했다면, 저자의 논리를 참고해서 모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대안책이 될 것이다. 삶과 돈, 그리고 부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인상적인 책이라 쉽게 읽으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