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너에게 필요한 말들 - 막막한 10대들에게 건네는 위로·공감·용기백배
정동완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마다 다른 꿈의 가치나 삶에 대한 생각, 경험이 부족해서 자신의 잠재력이나 능력을 알지 못하는 분들에게 멘토들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이 책도 청소년의 자기계발서나 진로탐색 정도로 생각할 수 있지만 책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인생수업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획일적인 주관이나 가치 만을 강요한다면 삶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도 부정적으로 뒤바뀔 것이다. 그래서 어른들의 역할이 중요하며 여기에서 말하는 어른의 가치와 기준은 단순히 나이에서 오는 그런 어른들의 역할이나 단면적인 모습은 아닐 것이다.


누군가를 위한 따뜻한 말 한마디, 용기있는 표현, 잘못된 방향을 생각하거나 가고 있을 경우 외면하지 않고 말해주는 표현력, 결국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이런 행위 자체가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오로 제공될 수 있고 어른들의 경우에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나 살아가는 삶의 방식에 대해 성찰하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의 변화를 추구해 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방향성을 제공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너무 어려운 관점에서 접근하기보단 기본적인 경청과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대화를 통해 조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용기와 긍정의 기운을 제공해 줘야 할 것이다.


갈수록 물질적인 가치 만을 쫓는 다양한 사람들의 존재, 우리가 당연시 하는 것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비판적 사고로 바라보지 않고 무조건 수용하면서 살아가라는 인생의 조언들에 대해 과연 어떻게 맞서거나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지, 내가 경험했던 좋은 과정은 제대로 알려주지만 답습하지 말았으면 하는 경험에 대해선 과감히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자세, 이게 가장 어른답고 멘토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과 삶에 대한 방향성 제공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가치를 가볍게 읽으면서 공감하거나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거나 용기있는 자세로 살아가게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사람마다 다른 삶의 가치관으로 인해 때로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을 알아가야 하는 이유나 멘토의 역할이 왜 중요하며 환경적인 영향력이나 요소 또한 무시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이해와 공감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어떤 삶을 살 것인지, 이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려볼 수 있는 것이다. <지금 너에게 필요한 말들> 책을 통해 읽으며 나다움과 인생이 무엇인지 판단하며, 내가 원하는 주도적인 삶과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