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처 매트릭스 - 지구의 모든 생물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적인 삶을 위하여
로버트 마이클 파일 지음, 정지현 옮김 / 타인의사유 / 2021년 5월
평점 :
책의 표지부터 치유와 힐링의 느낌을 주는 책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 사회학적인 접근,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탐욕과 생각, 환경문제를 언급하며 누구나 당연하게 배우지만 실천하지 못하거나 무관심으로 대응하며 멸종하거나 소멸되어 가는 가치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은 우리에게 정복이나 당연하게 이용당하는 존재의 대상이 아닌 함께 하는 공존의 의미를 갖고 있고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이 함께 관심을 갖고 보존하거나 보호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대립구도가 아닌 공생의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방법론과 누구나 살면서 느끼는 휴식과 재충전의 의미, 자연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제공하는 환경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지,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구성을 보더라도 도시와 자연이라는 경계선, 장소에 대한 의미부여, 국립공원 및 자연공간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자연현상을 관찰하며 활동하는 사람들, 보존과 보호 및 개발이라는 비교를 통한 해석, 자연주의자가 된다는 의미, 야생을 바라보는 기준과 구분, 경험과 멸종을 바라보는 자세 등을 가볍게 다루면서 소개하고 있다.
이는 우리 인간에게 문학적 작품으로의 승화, 여행이라는 단순한 자유로움과 의미부여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장소와 감성의 제공, 자연과 인간을 구분하는 이원주의 개념에 대해 반박해야 하는 이유 등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고 모든 것이 경제논리나 구조적인 측면, 사람들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나아가는 방향성에 대해서도 성찰의 메시지를 함께 던지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 함께 해야 더 빛나는 결과를 마주할 수 있고 우리 후손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만 왜 우리는 늘 자연을 활용하거나 정복하려고만 하는지, 제법 철학적인 의미에서의 접근도 가능하다.
복잡하지만 관심을 가져야 하며 다양한 의미부여나 해석도 가능하지만 항상 인간 중심의 사고가 원인이 되었던 자연과 환경문제, 이제 현실로 마주한 인류의 생존권 문제와도 직결되는 부분이라 많은 이들의 관심과 구체적인 행동력,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치유하거나 휴식의 의미로 활용해도 되지만 우리가 외면하는 사이 자연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위험성을 말하는 사람들은 어떤 기준으로 대중들에게 알리고자 하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읽으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네이처 매트릭스> 자연에세이집으로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