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 현대 주식시장의 핵심 메커니즘을 밝히다 막스 베버 선집
막스 베버 지음, 이상률 옮김 / 문예출판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주식투자의 개념이나 주식시장의 존재, 하지만 이 같은 현상이 제도로 정착되기에는 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고 제도 개선이나 일정한 관련 법률의 제정 등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오늘 날과 같은 모습을 이루게 된 것이다. 이 책도 거래소라는 제목처럼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점을 발생하지만 기본적으로 주식과 증권, 상품거래소의 개념이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진화했으며, 이 같은 행위가 낳은 다양한 경제효과와 자본주의적 개념과 질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사례와 사건을 통해 당시 독일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상업을 중시했던 사람들의 정서를 더 자극하거나 또 다른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세력, 혹은 상품의 교환과 거래를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래소라는 공간에 주목했고 이는 경제학적으로 봐도 매우 진보적인 형태로 발전해 왔음을 알게 된다. 물론 경제이론이나 사상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사회주의적 요소를 좋아하는 분들도 존재하며 철저한 시장논리, 순환현상 등을 통해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도 존재할 것이다. 국가나 정부의 개입을 보는 시각의 차이가 존재하듯이 당시에도 거래소를 바라보는 평가가 달랐음을 알아야 한다.


오늘 날에도 주식시장이나 종목, 심지어 투자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사람들은 주식 자체를 부정하진 않지만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존재하며 투기냐, 투자냐의 갈림길에서 어떤 가치 판단을 내려서 사회 안정이나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의 과정과 결과를 도출해 낼 것인지, 이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거래소> 라는 이 책을 통해 읽으며 자본주의의 역사, 주식시장이 걸어온 길에 대해 답습하며 경제를 비롯해, 금융, 시장, 정치 및 사회에 어떤 영향력과 결과물을 제공했는지 이를 알아본다면 괜찮은 의미를 전해받게 될 것이다.


저자 자체가 워낙 유명한 인물이라 믿고 본다는 의미도 강하지만 오늘 날의 관점과는 다른 점도 존재하며 개인마다 처한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서 이를 부정, 혹은 긍정으로 보는 시각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읽어 보길 바란다. 한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언급이 아닌 사회학적으로 다양한 연결고리,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는 의미에서 접근하고 있고 어렵고 복잡한 경제현상과 논리에 대해 비교적 쉽게 소개하며 노동자들의 관점을 최대한 반영해서 말하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현대 주식시장의 핵심 메커니즘, 이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