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사이트 - 창업·중소기업 CEO에게 꼭 필요한 경영 노하우
김광현 외 지음 / 렛츠북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전문 경영인들이 말하는 경영관리와 전략에 대한 담론,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창업이나 중소기업 경영을 고려하거나 이미 현직에서 종사하고 있다면 매우 당연한 가치로 통용되는 부분부터 인재들이 느끼는 고충에 공감하는 자세, 또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과 변화에 대한 분석, 이에 적응하거나 활용하는 기회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책을 통해 종합적으로 배우며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받게 될 것이다.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4가지 영역에서의 관리론을 중시하고 있다.


CEO 가 갖춰야 하는 덕목과 조건, 자질적인 요소와 관리에 있어서의 역량적인 측면, 실무에서 통하는 전략과 항상 비전과 미래전략과 가치, 해당 요소들에 부합되는 인재관리 및 인재의 조건, 경영인의 책임론과 실무적 감각 등이 그것이다. 또한 자금조달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재무관련 정보와 회계 및 세무에 대한 이해도도 함께 언급하며 결국 사람관리와 관계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나 위험과 실패에 대응하는 출구전략 등을 언급한다. 그리고 확장되는 사업의 영역에 대한 언급하며 아직까지는 대중적 이미지가 낯설게 느껴지는 외환에 대한 언급과 해외시장 개척과 유지, 관리에 대해서도 말한다.


이는 해당 분야에 맞는 인재관리나 자문 역할을 구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일처리나 과정에 있어서 진행상황을 검토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구조 조정전략을 언급하며 이는 기업인이 할 수 있는 역량도 있지만 외부에 의해 강제적으로 재편되는 느낌이 강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실패한 기업, 경영에 있어서 위험관리의 측면으로 볼 수도 있지만 어떤 관리자가 무슨 마인드로 경영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만큼, 더 큰 위험이나 실패의 결과물이 오기 전, 미리 관리하며 대응하면서 최악의 수를 피할 수 있다고도 전한다.


기업 승계과정에서 오는 잡음, 외부의 평가, 재무건전성, 해외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언급, 갈수록 변수가 많은 분야들이 많아지면서 결국에는 기본적 가치의 중심잡기, 균형자 역할을 통해 성장이나 변화, 유연한 대처, 남들과는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지만 실무적으로 맞는 적용방식을 통해 경영관리를 해야 한다고 조언하는 책이다. 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용어나 깊이로 인해 읽기에 부담스러운 측면도 존재하지만, 우리가 실무에서 혹은 비즈니스 상황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인의 자세와 노하우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만큼 배울 점은 많을 것이다. 실무에 맞는 경영관리 및 전략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라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워 보는 계기로 활용했으면 한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