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비대면 말하기 수업 - 온라인 환경에서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강은하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 환경의 흐름과 변화상, 이에 사회나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다. 사람들은 다른 방식으로의 접근을 아이디어 창출이나 혁신이라는 용어로 표현하며 차별성의 중요성, 강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자기 PR에 대한 고민 등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나를 표현하거나 상대나 평가자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지 이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협상론, 대화법, 설득 및 화술의 전략을 말하는듯 보이지만 실은 갈수록 커져 가는 온라인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 업무적 성과를 달성하거나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유연성을 키울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조언한다. 


각종 온라인 강의 및 회의, 보고서 작성, 온라인 화상대화 및 면접의 상황에서 나를 표현하며 좋은 결과로 남기는 방법론에 대해 조언하며 몇 가지 방법론을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사회가 갈수록 빠르게 확장하고 있고 여전히 우리는 적응중이라는 말이 현실감 있게 와닿을 것이다. 그리고 온택트 시대에 교육 키워드는 무엇인지, 경험의 확장으로 풀이하는 저자의 논리, 온라인 말하기에는 기술적 역량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 보이는 모든 것을 브랜딩화 하는 전략, 잘 듣는 사람이 승리한다는 의미, 마법의 문장을 만들어서 성공하는 방식 등에 대한 조언도 눈여겨 볼 만하다. 


누구나 사용하는 이메일과 메신저 에티켓에 대한 기본기, 온라인 시장과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가져야 발 빠른 업무처리 및 일의 진행, 성과보고와 자신의 매력과 장점을 요약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과의 연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과 배움의 자세 및 가치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하며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질문하기와 답하기, 이미지화, 브랜딩 전략, 듣는 경청의 자세 및 태도, 다양한 형태의 화상 도구의 사용법, 왜 현실에서 말하기와는 다른 유형으로 느껴지며, 더 빠르게 배우거나 익숙해 지지 못하는지, 이에 대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따라오는 말하기 능력, 개인의 능력이자 평가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덕목이자 조건이지만 사람들은 나만의 방식에만 몰입할 뿐, 구체적인 방법론과 일정한 과정이나 방법이 있다는 사실에는 둔감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저자의 경험과 논리를 통해 배우면서 내가 하고 있는 일이나 누군가를 만나며 전해지는 정보와 지식에 대한 전달력, 결국 상호작용을 통해 더 나은 것을 이루거나 함께 한다는 의미를 각인한 채,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해당 책을 통해 배웠으면 한다. <온택트 시대 비대면 말하기 수업> 실무에 적합한 가이드북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으며 답습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