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 수업 - 품위 있고 존경받는 성공을 만드는 삶의 비밀
오리슨 S. 마든 지음, 추미옥 옮김 / 행복한작업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느끼게 되는 비슷한 감정과 경험상, 그리고 타인에게 평가받거나 상대를 평가하는 단면적인 반응까지, 사람들은 늘 주관적인 태도나 경험을 바탕으로 일정한 성향이나 성격, 이를 종합적으로 결론짓는 인성에 대해 말하곤 한다. 물론 그들의 이런 평가나 내가 누군가를 판단할 때, 그게 무조건 맞다고 볼 순 없지만 일정 부분 비슷하거나 대체로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간과할 순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제대로 알아야 평가할 수 있듯이 우리는 인성이나 인격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이를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책에서는 인격 수업이라는 표현을 거창한 단위로 소개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상황, 누구나 평가받거나 평가할 수 있는 그런 단위의 영역에서 일상적으로 말하지만 교훈적인 메시지나 의미해석에 대해선 제법 진지한 관점에서 결과를 말하고 있어서 특색있는 부분이 다수 존재한다. 책에서는 인격과 매력으로 시작해 자기애에 대한 평가, 담대함의 기준, 이기심에 대한 정의, 예의나 심리학에 대한 조언, 습관과 성공의 중요성, 옷차림과 외모에 대한 생각, 시간에 대한 조언 및 전반적인 자기관리의 중요성과 방법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목적이나 삶의 가치관은 달라도 일정한 성장이나 변화, 혹은 성공을 경험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중요시 하는 부분이 존재하며, 그 중에서도 인성은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절대적인 영역이 되기에 일반적인 관점에서 필요에 따라선 이미지 메이킹과 같은 인위적인 노력을 해야 하기도 한다. 물론 긍정적인 효과와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다면 이 같은 행위가 나쁜 것도 아니며 궁극적으로 나를 위한 자기관리의 덕목, 더 나은 자아를 실현시키거나 마주하기 위한 필수적인 행위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또한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에 대한 수정이나 내가 잘하는 장점을 유지하는 힘, 또한 이런 과정에 대한 습관화와 생각의 전환, 이를 행동하는 행동력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진다고 조언한다.


자신에 대한 지나친 자만심이나 근거없는 자신감은 경계해야겠지만 불필요한 비난적 사고,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은 나를 망치는 원인이 될 것이다. 누구나 갖고 있는 잠재력과 미래를 향한 노력과 삶에 대한 설계, 이를 막연하게 기대하기보단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관리하며, 저자는 왜 인격과 인성의 가치에 주목하며 독자들에게 교훈적 메시지를 제공하려 하는지, 우리는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생각해 봐야 한다. 책을 통해 이런 점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자신에 대한 평가와 관리에도 기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자기계발서로 읽으며 활용해 보자. 단순한 성공과 실패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아닌, 나를 위한 실질적인 삶의 자세와 성장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려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