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람은 이렇게 삽니다 - 긍정 멘토 김나미 교수의 19가지 멘탈 피트니스 훈련
김나미 지음 / 라온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해 긍정적인 사람, 그리고 늘 불만이 많고 부정적인 사람, 전자의 경우에는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될 것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피하고 싶은 그런 유형의 인간상일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도 다르며 성향이나 성격차이, 개성이 뚜렷해서 다른 이들과 조화되지 못하는 사람도 존재하는 만큼 무조건적인 일반화나 주관적인 해석을 동등한 선에서 바라보며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말하는 행복한 사람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공감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은 매우 주관적이다. 누군가는 정신적, 내면적 가치의 성장과 성숙, 또 다른 누군가는 철저한 물질적인 결과를 통해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물론 갈수록 자본주의적 가치, 경제의 중요성이 언급되면서 사람들은 결국 돈이 있어야 행복하며 성공한 인생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조차 속물이라고 대놓고 평가하지 못하는 현실이지만 말이다. 중요한 것은 항상 사회문제나 이슈, 범죄로까지 이어지는 극단의 감정표출이나 결과적 행동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 보자. 






순간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그릇된 행동을 하는 사람들, 하지만 이를 잘 제어하며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개인주의나 이기심이 아닌 함께 하는 의미에 대해 경험하며 사람의 가치와 존중, 배려의 문화를 체득한 사람의 경우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사람으로 보이지만 전혀 결이 다른 사람으로 비교되기 마련이다. 우리는 어떤 유형의 사람이 될 것이며 대부분이 공감하는 행복의 조건이나 성장이나 성숙의 과정이 무엇인지, 책을 조금만 읽어도 판단이 될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나에 대한 관리를 바탕으로 사람을 포용하고 배려하며, 함께 하는 의미를 더할 때, 우리라는 결과물에 닿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그 어떤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와 반응, 영향력 등을 제공하며 사람은 변할 수 있으며 누구나 갖고 있는 잠재력과 존엄성 등을 인정받거나 보장받으며 살아갈 자격이 있다는 공식으로 귀결되는 것이다. 저자도 긍정의 힘과 함께 하는 '우리' 의 가치에 주목했고 감정과 마음의 좋은 효과나 습관은 결국 내가 어떤 마음을 먹고 언행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삶의 의미와 자세에 대한 몰입, 더 나은 삶과 행복, 긍정의 힘을 믿는다면 책을 통해 생각하며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소소하게 읽으면서 나라는 사람이 누구이며 어떤 감정과 신념을 갖고 살아가는 존재인지,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