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도구의 시대 - 메타 도구를 쥔 자가 미래 시장을 움직인다
최윤식 지음 / 넥서스BIZ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도 분주하며 먹고 살기 바쁘지만 우리들에겐 또 다른 과제가 있다. 바로 미래를 향한 준비와 예측이 그것이다. 이 책은 신기술 시대에 살아남는 생존법, 전략, 그리고 어떤 변화상이 일어나고 있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격차, 글로벌 기업이나 선진국들은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미래를 선도하려 하는지, 이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마케팅, 세일즈, 경영전략 및 혁신의 사례 등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에서는 현실적인 측면을 언급하면서도 미래의 변화상에 대해 예측하고 있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대응, 먼 미래를 그려보는 미래도시나 사회에 대한 모습, 이를 선도하는 다양한 분야와 산업의 변화상, 혁신과 아이디어 가치를 통해 새로운 부의 기회를 잡으려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인해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생활에서 누리는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해 진단하고 있고 각 분야에서 종주국 역할을 하는 국가들의 비전과 동향, 새로운 형태로 매섭게 추격하는 후발 주자들의 노력 등은 새로운 형태의 시장경쟁을 야기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회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 및 방안이 얼마나 어려운지 이에 대해서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쉬운 예로 소개되는 자동차 분야의 변화상을 보더라도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소멸과 새로운 에너지원을 바탕으로 등장하는 자동차의 진화상,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이 첨부되어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많고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조언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미 시작된 변화의 기류에서 빠르게 편승해서 새로운 기회를 잡는 것이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세대의 등장은 기존의 세대들과는 삶의 가치관이나 철학, 마인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잡으려는 기업들의 전략화에도 주목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기본이 되어 신기술로 보지 않는 경향이 강하며 이를 바탕으로 어떤 분야에, 어떻게 적용하며 상용화, 대중화의 과정을 거쳐 이윤과 수익이라는 결과를 남길 것인지, 이는 어떤 자리에 있더라도 항상 생각하며 전략적으로 관리하거나 활용하려는 가치판단력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다. 개인의 삶부터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와 필요한 조건에 대한 언급, 기본적으로 이 책은 미래학에 대한 조언, 산업변화와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혁신의 사례, 이로 인해 쏟아지는 부가가치와 자본주의적 과제 및 마인드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책이다. <메타 도구의 시대> 를 통해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이 무엇인지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