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리셋하는 시간, 마흔 - 인생 후반전을 위해 40대에 꼭 해야 할 44가지
오쓰카 히사시 지음, 전지혜 옮김 / 시그마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를 먹으면서 다양한 후회의 감정, 앞으로의 미래계획,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생각들이 교차하게 된다. 이 책도 삶의 중간 단계로 볼 수 있는 중년의 자기계발과 성공학에 주목하며 일정한 관리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새로운 시도나 변화의 자세, 성찰의 시간, 부족한 점은 채우면서 잘하고 있는 것은 유지하는 좋은 습관의 정착화 등 누구나 생각하는 보편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삶과 결과를 추구할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인생 후반전, 40대에 꼭 해야 하는 44가지 방법론을 배우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론이 무엇인지 답습해 보자. 


책에서는 크게 7가지 자기계발 및 관리론에 주목하고 있다. 절대적으로 중요한 경력관리와 회사생활, 그리고 조직관리 및 개인 사생활관리, 시간관리와 인맥관리, 40대의 공부법이 그것이다. 특히 경력관리와 회사생활의 경우에는 실무적 역량강화 및 성장, 성과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조언한다. 자신의 시장가치를 파악하는 단계, 회사의 평가보다 스스로의 평가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 자신을 특수한 존재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 출세에 대한 다양한 생각정리, 부정적인 말은 삼가고 적을 만들지 않는 처세술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조직관리의 경우에는 나이 많은 부하를 다루는 능력은 필수라는 점, 일을 맡기는 방식을 익히는 행위, 평론만 늘어놓는 습관을 버려야 하는 이유 등을 조언한다. 그리고 사생활 관리에서는 가정의 중요성, 주말의 시간계획, 노화에 맞서는 능력, 일과 삶 중에서 삶에 중점을 두는 행위를 조언한다. 또한 시간관리에서는 업무 내용을 기록하며 개선 방법을 찾는 행위, 자투리 시간의 활용법, 하지 말아야 할 것부터 정하는 우선순위의 선정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는 인맥관리에서는 친구의 친구를 통해 인맥확장, 인간관계의 관리, 이야기가 통하지 않는 사람과도 관계 형성, 새로운 인맥을 개척하는 자세 등을 주문한다. 


마지막으로 공부법에 대해 강조하며 돈이 되는 공부의 중요성과 필요성, 책읽기로 지식을 쌓고 공부에 대한 후회를 없애며 교양을 익히려는 노력, 글을 쓰는 능력을 강화, 코로나 이후 시대에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고민하며 계획하고 그리고 행동하는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누구나 읽으면서 쉽게 공감하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거나 못하는 그런 유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굳이 마흔이나 40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기계발과 관리에 대해 배우면서 스스로에게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추구하는 인생, 여유를 갖고 쫓기지 않는 삶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관리론과 처세술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