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켓 5.0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 세티아완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달라진 현재의 상황에서 기업들은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미래를 향한 방향성 설정이나 경영전략 등을 펼쳐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마켓 5.0에 대해 소개하며 급변하는 시장의 상황, 경영환경, 사람들의 인식 및 기업경영의 방식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의 경영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마케팅, 브랜드, 세일즈 등을 언급하며 트렌드적 요소가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통해 더 나은 부가가치 창출이나 물질적 성장, 결과적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이에 대해 현실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논리를 펼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서 우리가 마주한 과제는 상당하다. 세대차이, 부의 양극화, 디지털 격차 등이 그것이다. 달라진 세대는 기존 세대들과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확연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또한 정보의 지식, 기술력의 격차는 사람들에게 부의 양극화를 종용하게 될 것이며 도태된 사람은 회복조차 힘든 지경으로 실패를 맛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결국 이런 간극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포용성에 주목하고 있고, 사회제도의 정비, 다양한 안전망 구축은 필연적인 과제라고 조언한다.

 

 

 

 

또한 차세대 기술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상, 사회의 변화상, 여전히 중요하게 언급되는 고객가치와 관리의 중요성, 데이터 기반 플랫폼 구축과 관리, 이를 통해 어떤 인재상을 얻거나 해당 인재상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경험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달라지는 다양한 형태의 공유모델과 관련 마케팅에 대한 언급도 우리가 주목할 만하며, 마케팅의 새로운 전술을 언급하며 이 책을 마무리 하고 있다. 마케팅의 새로운 전술에는 데이터 기반 타기팅, 데이터 생태계 구축, 예측 마케팅, 맥락 마케팅, 증강 마케팅, 애자일 마케팅이 그것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기본적인 용어들이 어려운 느낌도 있지만, 그 의미 풀이를 쉽게 하고 있는 만큼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시대에서 필요한 경영관리 역량, 마케팅 능력, 변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기회적 요소, 불변하는 가치에 대한 유지 및 관리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모습을 바탕으로 그리고 코로나 이후의 달라진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을 감안해서 저자는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기업들의 절대적 생존권과도 직결되는 만큼, 새로운 변화와 트렌드상에 주목하며 어떤 가치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우리에게 질문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개인의 관점에서도 각기 다른 단위로 답습하며 배울 수 있는 점들이 많아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한다면 좋은 메시지를 전해받게 될 것이다. <필립 코틀러 마켓 5.0> 다양한 분야에 대한 분석과 활용방안, 읽으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