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 버럭 화내지 않고 아이와 함께 만드는
문유숙 지음 / 물주는아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들에게 있어서 스마트폰은 좋은 도구가 된다. 특히 자녀를 둔 입장에서는 가장 편하게 아이가 혼자 놀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자녀가 어릴수록 이런 것에 의존하며 부모는 제 할 일을 하며 보내는 경우가 일반적일 것이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존재한다. 절대적으로 의존한다면 부작용이 따르며 아이의 성장이나 교육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제공하기에, 올바른 사용법,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스마트폰이라는 신문물을 잘 활용해서 교육이나 가치관 형성, 아이성장 자체에도 도움을 줄 것인지, 우리는 이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의미를 담아서 조언하고 있다. 부모들은 아이가 알아서 성장하길 바라지만, 직접 자식을 키워본 입장이라면 이게 얼마나 말도 안되는 바람인지 누구보다 잘 알 것이다. 항상 교육적인 목적으로 활용하거나 창의력 증진 및 두뇌계발 등 좋은 쪽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권고하지만 아이들은 게임이나 영상 등을 더 좋아하며 어릴수록 이런 현상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일방통행, 강압적인 방법으로는 한계가 명확해서 일정한 시간관리를 통해 제어하거나 아이에게 일정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면서 적당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현명한 관리법이 필요하다. 




책에서는 이런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고 온라인 활동이나 세계에 대한 절대적 가치해석 및 의미부여가 아닌 온라인과 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하며 아이가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며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부모가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면서 아이와 소통하는 교육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스마트폰의 사례가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형태의 양육법이나 육아에도 활용해 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된다. 어른들도 헤어나오기 힘든 스마트폰 중독, 상대적으로 절제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더 심할 것이다. 


과잉보호의 차원도 아니며 당연한 시대정신, 트렌드를 고려해도 무조건 못 쓰게 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방법이라 고민이 많겠지만 책을 통해 배우며 약간의 여유를 갖고 생각하며 권유하는 방식, 아이에게 일정한 선택과 책임의식을 심어주는 교육으로의 활용 등 우리가 알고 있지만 행동하지 않았던 부분이나 귀찮다는 이유로 방치했던 잘못된 접근 등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스마트폰이 어떤 형태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내 자식과 아이에게 긍정과 부정의 영향력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읽으면서 배워 보는 계기를 가져야 할 것이다. 좋은 부모가 되는 지침서,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접하며 아이교육 및 성장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