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적 리더십 - 서울시립대학교 동문 기업인의 창업성공스토리
김서영.김상순 지음 / 비앤엠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기업에게 바라는 조건이나 덕목은 다양할 것이다. 하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혹은 공통적인 정서를 감안해서 기업을 바라본다면 기업들이 어떤 방향성과 비전, 미래전략을 갖고 있는지, 이에 대해서 종합적인 분석이나 평가가 가능할 것이다. 이 책은 조금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여러 사람들이 함께 참여해서 말하고 있다는 점과 기업가적 리더십에 대해 획일화 된 가치보다는 다양성과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공동체나 집단에 부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방향성과 방식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창업정보나 창업 및 장사, 사업 등의 가치를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덕목이나 소양, 기업경영에 있어서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이 무엇이며, 어떤 변수나 위험에 대응해야 하는지, 그리고 의사결정이나 판단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 및 책임을 져야 하는 리더의 자질 및 리더십 발현의 모습이나 형태에 대해서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또한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상대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보는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늘 경영이나 운영을 해본 사람은 대중들의 관점보다는 기업의 이익이나 성공에 비중을 둘 것이다.


반대로 대중들은 기업들에게 지나칠 정도로 많은 것을 바랄 수 있고 기업이 아닌 사회단체나 봉사나 희생을 강요하는 그런 형태로 바라볼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관점과 평가의 차이는 존재해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기업들에게 더 많은 것을 이루거나 하길 바라며, 이런 행위들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흘러가길 바라고 있을 것이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은 기업에 대한 평가와 인식, 그리고 업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심리와 고민, 이를 상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거나 양측의 입장을 모두 수렴해서 생각하는 연습을 해야 실제 경영관리에 있어서도 영리한 포지션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중요하며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사람의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달라지는 시장환경에 대한 적응력, 새로운 트렌드적 요소가 무엇이며 대중들은 어떤 기준으로 리더십을 그리면서 리더의 모습이나 자질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지, 단순한 기업가정신, 사업가 마인드가 아닌 하나의 리더로 표현되는 사람들, 성공을 경험한 사람들의 조언,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들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기업가적 리더십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업가적 리더십> 을 통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 경영학에 대한 기본적인 요건과 사항들에 대해 이해하며 판단해 보자. 실무를 위한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