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펜딩 타임 - 절대적 부의 영역을 창조한 시간 사용의 비밀
대니얼 해머메시 지음, 송경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1년 5월
평점 :
누구에게나 공평한 시간가치, 이는 범죄에 대한 형량을 예로 든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가진 자라도 시간가치에 대한 제약은 공정하다는 느낌을 주며 가난한 자 또한 부자들과 유일하게 비빌 수 있는 것이 바로 시간가치이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을 잘 써라, 지금은 초라해도 미래의 결과를 위해 시간투자나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말은 계속해서 듣고 있는 것이다. 이 책도 스펜딩 타임이라는 말처럼 시간가치에 주목했고 구체적인 관리법과 부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 일이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시간낭비를 막고 효율성과 결과까지 얻을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일에 대해 주문하는 시간배분이나 노동에 사용되는 시간은 우리의 일상에서부터 삶이라는 거창한 단위로 보더라도 가장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누군가의 시간을 사용하는 것은 마땅한 비용을 지불하게 하며, 우리가 늘 접하는 유튜브나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보더라도 무료라는 함정이 보이지만 사실은 사람들의 시간을 사용하며 스트리밍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절대적인 기준이 되며 이런 시간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단순한 일이나 노동의 형태로 해석하는 방법론이 아닌, 개인들이 바라는 재충전이나 휴식의 의미에서도 시간은 똑같이 유효하다는 사실을 체감하게 된다.
때로는 누군가의 도움으로 시간을 단축하거나 아낄 수 있고, 혼자서 하는 몰입의 과정을 통해 결과와는 별개로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것 또한 누구나 겪는 흔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책에서는 성장이나 성공, 부의 법칙이나 궁극적으로 바라는 부자가 되기 위해선 시간가치와 관리에 주목하라고 계속해서 말하고 있다. 돈이나 물질적인 영역, 사람에 대한 평가나 활용도는 하나의 단위로 무조건 묶기에는 여러 문제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시간은 절대적이며 불변한다는 인식을 통해 모두가 쉽게 공감하는 부분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경험담을 보더라도 효율적인 업무분담, 분업과 협업을 동시에 병행하며 더 나은 결과와 결과적 성공을 이룬 사례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지만 여러 사람들이 함께 한다면 시간을 아낄 수도 있고 더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 평가 등을 다양하게 해석하며 더 나은 대안책을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일정 수준 이상으로 성장한 경우에는 개인 단위에서의 역량이나 리더십이 더 중요하겠지만 아무 것도 없는 단계, 이제 막 시작하는 수준에서는 절대적으로 사람들의 도움과 활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낮은 단계에서부터 높은 단계까지, 시간가치와 관리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말하는 이 책을 통해 <스펜딩 타임> 의 개념와 의미가 무엇인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실질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