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의 힘은 대단하다. 누가 말하냐에 따라서 듣는 이의 반응은 달라지며 똑같은 메시지를 전달해도 전혀 다른 메신저 효과를 낳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이처럼 말하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현실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이에 대한 논쟁이나 직접적인 말하기 표현법은 개인마다 다르다는 입장에는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책의 저자는 말하기의 능력이나 본질, 상황묘사 등 전달력에 주목하고 있고 이는 우리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말해야 하는지, 아니면 전략적인 말하기, 듣는 이들로 하여금 집중시키는 화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말하기 법칙은 다음과 같다. 논리와 유추, 장면묘사, 좋은사례, 예측불과와 질문, 그리고 이득과 공감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말하기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이처럼 언급되는 모든 방식이 좋은 말하기 방식을 종용하지만, 질문에 대한 키워드를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개방적인 질문인지, 폐쇄적인 질문인지, 질문 요령으로 소개되는 6가지 키워드에는 배움의 자세를 보인다, 적절한 질문으로 문제의 요점 확인, 직설적 질문 대신 돌려서 질문하기, 난처한 질문에는 반문하기, 숫자를 이용해 질문하기, 기대하는 답으로 유도 질문하기 등이 그것이다.

특히 기본적으로 공감대 형성, 소통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불필요한 전문용어나 지식에 대해선 적당선을 유지하며 말하는 자세, 꼭 필요하다면 활용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과감히 삭제하며 최대한 쉽게 풀어낸다는 의미로 말하는 방식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공감과 동정심은 다르다는 부분에서 우리는 감정에 호소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공감의 가치를 통해 소통한다는 말하기나 대화법이 무엇인지, 이를 명심하며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말하기에 대해 돌아봐야 한다.

많은 말을 한다고 해서 말을 잘하는 것도 아니며, 똑똑하게 말하면서도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전략적 말하기, 사고가 필요할 것이다. 전달력은 높이면서도 경청하는 자세에 대해서도 주목하며 주고 받으며 함께 한다는 의미를 줘야 하며 상황이나 사람, 다양한 환경이나 변수를 고려한 말하기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모든 조건이 완벽한 경우는 매우 드물며, 결국에는 내가 주도자가 되어 전하고자 하는 주제나 논리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채우면서, 그리고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정보나 화법에 대해선 교정한다는 의미로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일상에서부터 활용할 만한 방법론이 많아 배우면서 성장하는 느낌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