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상상과 혁신, 가능성이 폭발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활용법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예스 피그누어 지음, 유효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업에 종사하든, 그리고 또 어떤 일을 하더라도 우리는 변화의 중요성을 체감하게 된다. 나에게 필요한 제품이나 가치의 경우 타인이나 상대방에게도 필요한 경우가 많고 결국 경영전략 및 관리에 있어서도 상대가 원하는 니즈, 대중들이 바라는 결과물, 이를 소통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전략이나 방향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행위이다. 하지만 도태되는 기업이나 시장에서 나쁜 평가를 받는 기업이나 집단의 경우 항상 이와 반대되는 행보로 물의를 낳기도 하며, 알면서도 행하지 않기에 대중들에게 비판을 받거나 새로운 경쟁에서 밀려나 실패를 맛보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실무적으로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이해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경영 마인드나 관리에 대해 주목해 보자. 


책에서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정착 및 활용을 위해 동반되는 이론적인 측면과 실무적 상황에서 빛을 발휘하는 모델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특히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 패턴으로 언번들링, 롱테일, 멀티사이드 플랫폼, 무료 비즈니스 모델, 오픈 비즈니스 모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용어부터 친숙한 것도 있지만 생소한 부분도 존재하기에 확실한 개념 정리가 요구되는 항목이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과정으로 고객 통찰, 아이디에이션, 비주얼 씽킹, 프로토타이핑,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가치의 중요성을 소개한다. 지금 하고 있는 업과의 연관성, 미래가치나 성장 및 변화를 바란다면 각 항목마다 어떤 가치를 더 능동적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전략으로 모델 환경, 모델 평가,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론, 여러 비즈니스 모델 관리를 통해 때로는 통합의 가치를 추구하거나, 또 다른 상황에서는 분업의 가치를 통해 필요나 결과에 의해 활용하는 방식이나 전략을 다양화 해야 한다는 부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우리가 경영학 수업에서 배웠던, 혹은 일상적으로 자주 접했던 용어들이 뼈대를 이루고 있다. 이를 너무 거창한 단위라 어렵다는 편견으로 바라보지 말고 실무적으로 어떤 점을 활용할 것이며 지금 나에게, 혹은 내가 속한 집단에 필요한 역량이나 전략이 무엇인지, 먼저 비교하며 구분짓는 행위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아무래도 깊이있게 접할수록 복잡한 느낌도 강하며 다양한 변수나 위험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야 하는 측면이 강해 누구나 쉽게 도전하지만 성장이나 성공의 결과를 얻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고 그렇다면 이들의 성공사례나 활용방안에 대해 모방하거나 연구하는 전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의 중요성도 인식하며 활용해야 한다. 전문적인 용어나 개념이 많아 주저하게 될 지 몰라도, 확실한 것은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정리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철저히 실무에 맞춘 가이드북이라는 점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경영관리 및 전략의 기본기를 배운다는 접근으로 나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