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계단 - 금융전문가 아빠가 전하는 투자 레벨 올리는 법
신현준.김학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는 투자에 대한 명확한 목적성을 가져야 생존하거나 더 나은 삶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저금리 시대에 맞는 새로운 투자대안과 적절한 돈관리, 투자 마인드와 현명한 관리기법을 통해 개인이 누릴 수 있는 경제적 자유, 시간가치와 자산가치를 어떻게 유지하거나 불리면서 나를 위한 행복한 삶, 건강한 인생설계를 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현실적인 기법을 통해 투자 마인드를 가져라고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부의 계단이라는 말처럼 우리 사회는 경제적으로 계급화,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고 여기에 도태되는 순간, 모든 것을 잃거나 삶의 목적과 방향성에 있어서도 표류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책에서는 금융 키워드와 투자전략을 통해 부의 법칙과 방법론에 대해 접근하고 있다. 특히 투자가 중요한 이유 6가지에 대한 진단이 인상적이다. 투자는 인생이다, 성장은 둔화되고 금리는 낮다, 유동성이 증가했고 저금리는 계속될 것이며, 저금리 시대에 투자하지 않으면 가난은 대물림 된다, 그리고 투자는 불안정한 고성장 사회보다 안정적 저성장 사회에서 효과를 본다 등이 그것이다. 기본적인 경제관념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읽으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풀이와 해석이 인상적인 대목이다. 또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현명한 투자자가 되라고 조언한다. 





예로 든 것을 본다면 차트분석에 대한 접근을 통해 인공지능 사회에 대한 현실, 인덱스 투자를 통해 투자시장은 겸손을 잃은 사람에게 한없이 냉혹하다는 점, 행동경제학을 정의하며 과도한 쏠림은 투자의 적이라는 평가, 그리고 군중심리가 만드는 버블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이는 금융투기 현상에 대해 냉정한 판단을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돈의 시간가치나 수익률과 복리에 대한 해석, 아는 곳에 투자하라는 기본적 마인드, 투자대안으로 수익률과 위험이라는 양면성에 대한 진단, 포트폴리오 설계를 통해 위험은 나누며 수익은 더하는 전략적 접근이 왜 필요하며 중요한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경제적 자유와 독립을 그린다면 투자 포트폴리오 설계는 필수적인 사항이며 돈을 내 편으로 만들어야 성공과 행복을 이루며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투자자금의 흐름파악, 건강과 행복을 위해 투자한다는 마인드 리셋, 미래를 읽는 습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관련 정보나 지식의 활용 및 세상과 사회, 사람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겸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론적인 부분이라 볼 수도 있지만 투자는 결코 노력없이 이뤄지는 가치나 결과가 아니다. 작은 변화나 습관이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에게 일정한 길을 제공할 것이며 준비된 사람 만이 기회를 잡으며 성장 및 변화, 성공의 가치에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부의 계단> 을 통해 배우면서 투자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며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공부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