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 모든 것 - 새로운 시대, 어떤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
정연미 지음 / 시간여행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의 변화상,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한 심리,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지만 일정한 믿음이나 경영관을 갖고 나아가는 사람들과 이를 새로운 기회라고 여기는 사람들까지, 우리는 현재의 모습에서 가까운 미래를 예측해야 한다는 의미를 잘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며 기회를 잡거나 내가 바라는 결과의 성공이나 더 나은 인생을 그려나갈 것인지, 이에 대해선 저마다의 의견이 분분하다. 물론 미래를 완벽히 통제하거나 예측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한다는 방향성을 알고 점진적인 변화라도 실제 행동하며 판단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책에서도 미래사회에 대해 언급하며 인재의 가치, 인재관리 및 활용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사업을 하는 입장이나 기업경영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구체적인 인재양성 및 경영관리적 기법으로의 활용, 혹은 개인의 성장이나 개인 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기회를 잡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플랫폼이나 모델 등을 도입하며 사용하려 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맞는 방법이며 일정한 방향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막연하게 생각되는 것도 현실이라 때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간이나 비용적 측면에서 낭비를 줄이며 최대한의 가치를 몰입해서 역량강화에 집중하는 패턴으로 접근해야 한다.

누군가는 철저한 이성적 사고가 중요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적절한 감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읽고 사람들과 소통하거나 자신의 업에서 강점화, 차별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책에서도 어려운 단위를 조언하는 것이 아니다. 길은 다양하지만 일정한 방향성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경우에는 한정적이라고 말한다. 이는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등으로 축약할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형태로 재가공한 플랫폼을 통해 나만의 성장이나 변화를 이룰 수 있다면 점에서 다양성과 유연성을 견지해야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도태되지 않고 나름의 생존전략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바라는 미래의 모습, 그들이 원하는 니즈를 적절히 제공하는 능력, 이는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나 교육 및 배움을 통해 내적 성장을 바라는 분들에게도 반드시 알고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다. 예전과 같은 획일화 된 가치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판단하며 인재관을 그리거나 내가 거기에 부합하는 인재가 될 수 있는 자질이나 역량 등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 이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자신에 대한 판단과 점검을 통해 성장이나 변화를 그릴 수 있고, 생각을 행동으로 실행하며 경험적 내공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인재에 대한 모든 것,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돌아보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