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터미 DNA - 초유기체 애터미의 혁신 경영의 비밀
애터미 주식회사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일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 이는 시대변화를 추종하는 의미에서나 동종업계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 및 수단으로 자주 활용되는 기법이다. 기본적으로 경영관리에 대해 준수하며 기본적 가치를 우선에 두지만 철저한 고객 중심의 사고를 통해 매출증진, 판매실적 상승 등 기업이 추구하는 단기적인 목표가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며 나름의 서비스 전략, 혁신방안 등을 활용해서 큰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볼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되는 기업의 혁신사례도 이와 함께 하고 있으며 어려운 시대라고 말하는 팬데믹 사회에서 기업들이 어떤 방향성과 비전을 갖고 실무적 전략 및 역량을 키워야 하는지, 많은 부분에서 생각하게 한다.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경영관리 기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그 중심에 두는 것은 바로 사람의 가치와 원친적인 부분이다. 사람의 마음을 읽고 그들이 원하는 니즈를 빠르게 제공하는 능력이나 국내에 한정된 시장점유나 장악을 목표로 하지 않고 팬데믹 기조에 맞게 세계를 상대로 판매를 하며 장사나 영업 마인드에 있어서 어떤 점이 부각되어야 하는지, 또한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일을 없애야 성과를 남기며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도 더 나은 대안을 찾거나 구체적인 소통을 통해 갖은 변수나 위기적 상황을 기회적 요소로 전환시킬 수 있다는 부분 등은 우리가 실무에서 가장 신경쓰며 관리해야 하는 덕목이자 조건이 될 것이다. 




여전히 우리 사회와 기업은 수직적인 기업문화가 강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시대를 이끄는 선도 기업이나 주류 기업들의 동향을 보더라도, 왜 수평적 문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사람의 가치를 우선에 두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책을 통해 그 근본적인 이유와 원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철저한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기업을 평가하는 자세, 이는 올바른 리더의 모습이자 리더십의 발현상으로 볼 수 있지만 권위를 중시하며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우리 사회에서 실무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고, 이에 반발하는 기존 세력들과의 갈등적 요소가 많아, 말처럼 쉬운 부분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물류라는 특성이나 유통업이라는 단순한 분야의 변화상이 아닌, 거의 모든 기업들이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싶을 때, 어떤 점을 최우선에 두면서 가치경영, 사람 중심의 협업적 경영관리를 펼쳐야 하는지, 가장 쉽게 표현하며 독자들에게 그 방식과 전략 등을 소개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철저한 일 마인드, 냉정한 판단을 요구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감성적인 부분이나 마음적인 요소에서 경영철학을 정하거나 유연한 태도를 보인다는 점에서 왜 해당 기업이 성장 및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읽으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애터미 DNA> 를 통해 시대변화와 트렌드에 맞는 경영관리 전략이 무엇인지 배워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