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파괴자들 - 기업의 미래를 바꾸는 3가지 혁신 도구
쉘린 리 지음, 오웅석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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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파괴한다는 의미, 부정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으나 새로운 접근으로 변화를 주도하며 더 나은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기업들을 의미하는 책이다.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현실적으로 배울 수 있는 혁신사례, 새로운 기업경영 방식과 전략화, 경영전략에 있어서 리더나 관리자들은 어떤 역량을 익혀야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변화에도 대응하며 자신이 속한 분야나 회사에서 성장 및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이 책은 혁신의 기본성과 트렌드적 요소를 함께 접목해서 분석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고객관리, 충성 고객의 확보, 신규 고객을 잡는 방법,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한 보상제도나 우리 기업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부가적 수익이나 이윤 등은 무엇인지, 이는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하며 전략화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여기에는 기본적인 서비스의 질이나 기업의 입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마인드가 고객들에게 잘 전달되어야 하며, 고객들이 느끼는 다양한 형태의 만족감을 통해 기업성장 및 경영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의 틀에서 보는 것도 좋지만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이유나 그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하며 항상 수정할 수 있다는 유연성을 보여주는 것도 비슷한 맥락에서 비롯된 것이다.


당장은 고객들에게 우호적인 노선, 전략적인 입장을 통해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고, 이런 신뢰를 기반으로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거나 다른 형태로 접근해서 다양한 분야로의 전이작용을 통해 기업들이 그리는 미래가치를 이룰 수 있고, 지금까지 우리가 알던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만 보더라도 비슷한 흐름으로 경영전략을 채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는 행위, 변화를 즐기는 자세, 고객관리를 최우선에 두는 가치경영, 새로운 트렌드나 서비스 마인드에도 소홀함이 없는 자세, 결국 리더가 해야 할 일은 막중하며 여기에 속해있는 구성원들도 같은 마인드화를 바탕으로 일해야 한다는 의미를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혁신이라는 의미를 멀리서 볼 것도 없고, 거창한 단위로 해석할 필요도 없는 것이 항상 우리 주변의 사소한 변화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누군가 생각했던 방식을 실제 결과나 행동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재해석 하거나, 재탄생 시켜서 일정한 결과물로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이 책도 시장의 파괴라는 의미가 주는 긍정적 요소와 앞서 가는 기업들의 경영방식,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과 자질이 무엇인지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는 사람들과 기업들의 노력과 현재진행형적 관리론, 책을 통해 배우며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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