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 애착장애
오카다 다카시 지음, 이정은 옮김 / 메이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우리가 느끼는 마음의 상태, 감정적인 부분은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어떤 현상이나 변화, 결과를 마주할 때 인간이라면 느끼는 기본적인 감정의 표현, 그리고 절제의 정도 차이는 있지만 마음에 대한 관리나 다스림의 중요성, 그리고 나를 중심으로 세상을 읽는 눈이나 여러 관계를 통해 성장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마주하게 되는 순간까지, 늘 변화나 결과에 대한 압박감, 일적인 스트레스나 과다 업무로 인한 몸과 정신건강 관리의 실패 등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는 암울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믿는 현대인들의 심리적 요인, 이 책은 이런 원인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며 극복할 것인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애착장애를 극복하는 사람과 여기에 주저하거나 변화조차 시도하지 않을 경우, 삶에 대한 무기력함, 우울함 등 부정적인 과정과 결과를 답습하게 될 것이라 말한다. 아무리 많은 것을 이뤄도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불필요한 경쟁의식이나 비교의식으로 인해 스스로의 삶을 피곤하게 살아가는 사람들까지, 물론 자본주의 사회, 현대사회에서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노력해도 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기에 우리의 삶은 정답이 없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나 마인드 리셋, 변화의 행동력이 왜 중요하며 성장이나 성공을 경험한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강조하며 조언하고 있는지, 우리는 그 의미에 대해 돌아봐야 한다.


물론 책의 저자는 정신건강, 심리치료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애착장애를 분석하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일정한 메뉴얼을 소개하며 독자들이 참고하며 자신의 삶에 적용하거나 활용해 보길 권하고 있다. 같은 현상이나 관계, 일처리 방식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생각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남들과 너무 다르거나 불필요한 걱정이나 불안한 심리를 늘 갖고 있다면 애착장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아무리 노력해도 개인적 차원에서 극복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자칫 잘못된 편견과 접근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를 마주하거나 상황 자체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마음을 편하게 먹는 자세, 나를 믿고 용기있게 살아가려는 작은 습관의 변화상, 나에 대해 냉정하게 돌아보며 지금 나에게 심리적, 마음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를 돌아보며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연습도 중요하다. 작은 것에 무조건 만족하라는 의미도 아니며, 내가 원하는 삶의 만족이나 인생의 행복을 찾아가는 연습으로 애착장애를 활용하라는 의미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의 가치가 무엇이며, 개인마다 다른 행복한 감정과 마음의 상태는 또 무엇인지, 정답을 찾는 행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를 구분하면서도 나라는 인격에 대한 생각과 존중, 스스로를 보살펴 주는 작은 변화의 행동이 아닌가 싶다. <오늘 내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 애착장애> 읽으면서 나를 돌아보며 판단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