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 우울함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러너가 되기까지
니타 스위니 지음, 김효정 옮김 / 시공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함, 무기력증 등 건강에 불필요한 요소가 존재한다. 이를 관리하거나 스스로 변화나 성장을 통해 치유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고 나아가 결과적 성공까지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주도적인 삶을 설계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반드시 답습해야 하나, 바쁘다는 이유로 넘기거나 가볍게 생각하며 병을 키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극복하거나 치유의 대상으로 판단하며 실행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그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상황, 가벼운 일상적 요소에서도 겪을 수 있는 것들을 통해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며 행동하는 결단력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지금 상황이 매우 어렵거나 견디기 힘들다면 기존의 방식 대신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서 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마다 다르지만 가벼운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나 잡념을 지우는 행동, 나에게 몰입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스스로를 성찰하거나 돌아보는 과정, 기록을 통해 내가 어떤 삶을 살아가며 과거의 감정과 심리, 마음상태 등에 주목하며, 계속해서 변화나 다른 방향성을 추구하는 행위에서 일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답답함이나 스트레스는 다른 차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나를 중심에 두며 생각하는 자세, 불필요한 호의나 친절, 배려보다는 스스로에게 집중하며 그 원인을 찾거나 나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나 도움된다고 판단되는 사람부터 챙기는 자세, 그리고 중요한 것은 결국 삶은 혼자서 이겨내야 하는 과제가 많고 스스로가 변해야 많은 것들이 달라질 수 있다는 자기 믿음을 갖고 살아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엄청난 성공을 바라지 않더라도 요즘처럼 복잡한 시대를 마주하며 살아가야 한다면 반드시 기억하며 활용해야 할 기본적인 자기관리론이 될 것이다. 


당당함과 자신감으로 무장한 나를 괴롭히거나 조정하려는 누군가가 있다면 과감한 결단을 통해 의사표현을 하거나 때로는 철저히 나만 생각하는 마인드로 대처하는 것도 괜찮은 대안이 될 것이다. 결국 사회와 사람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는 풀어야 나를 지킬 수 있고, 변화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자기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불안한 감정, 부정적인 생각을 조금은 버리며, 나를 믿고 살아가는 용기, 실제 행동하며 얻게 되는 작은 변화의 결과물에 주목하며 책을 통해 치유나 심리적인 요인을 어떻게 극복하거나 활용해야 하는지 판단해 보자. 정답은 스스로에게 있으며 생각을 했다면 행동을 해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를 통해 읽으면서 스스로의 상태에 주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