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 분석 - 절대 원칙으로 무장한 주식투자 매매의 기술
박영수.정동술 지음 / 율도국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다하는 주식투자 광풍,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투자를 하는 것도 좋지만 일단 주식시장과 종목에 대한 이해나 분석, 주식투자의 기본적 요건이나 기술적 분석법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확실한 개념 정리가 필요하다. 무작정 하는 실무투자와는 거리를 두면서 위험이나 변수에 대비하는 전략, 개인이 할 수 있는 투자전략 및 개미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론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종합적으로 배우며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의 특징적 요소가 있는데 바로 투자심리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누구나 성공만 생각하지, 실패에 대한 대비나 위험에 대한 현실 감각이 무딘 경우가 상당하다.


이는 주식투자를 투자가 아닌 투기로 볼 여지가 높고 이는 투자하는 입장에서도 부정적인 과정과 결과, 이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나쁜 결과를 마주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 책은 요약적으로 투자전략을 소개하며 주식차트 분석, 차트분석을 하면서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기본적으로 책에서는 투자심리에 대한 중요성, 주가는 예측 가능한 영역이라는 논리, 실전 차트 읽기를 해야 하는 이유, 차트 심리 읽기란 무엇이며 종목찾기에도 방법론이 있다는 소개, 매수와 매도의 타이밍 분석, 단타 실전 투자전략, 비중 조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투자전략 등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주식투자의 경우 무조건적인 성공투자를 이룰 수도 없으며 완벽한 대응과 공부를 하더라도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 점을 망각하며 자신의 성공적 결과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가장 조심해야 하는 기본적인 마인드이다. 그리고 투자에 있어서 적절한 정보취합과 기업분석, 종목분석, 차트분석 등 자신이 부족한 영역을 채운다는 의미로 공부를 해야 실무투자 감각을 키울 수 있고 실전투자를 해봐야 주식투자가 어떤 의미를 제공하고 있는지, 경험적 내공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투자를 종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처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매달려 있는 상황을 볼 때, 더 조심하며 완벽하게 대응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피해나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왜 차트분석을 해야 하는지,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도 모른다? 이는 문제가 많다는 의미이며 결국 공부를 하거나 내가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범위 만큼,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손해를 보더라도 멘탈관리에 있어서 감당하거나 또 다른 대안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주식을 너무 어렵게 보는 것도 문제지만, 물로 보면서 투자 자체를 가볍게 여긴다면 성공투자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다. 일시적인 운이 작용하더라도, 말 그대로 일시적인 이익일 뿐이며 결국에는 알고 대응해야 많은 것을 경험하며 실패보다는 성공투자에 다가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 책을 통해 주식차트 분석, 투자심리에 대한 반응과 대응전략, 내 투자전략은 어디에 있는지, 배우면서 주식투자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