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현세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며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의 흐름이 빠르게 포착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정보와 지식의 격차가 아닌 활용도에 따라서 나타나는 결과의 격차, 나아가 개인이나 기업의 생존권, 삶의 질,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시대변화와 새로운 트렌드를 포착해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삶을 살 것이며 개인이나 집단 단위에서 바라는 성과달성 및 성장, 결과적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조언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관련 가이드북이다.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복잡하지도, 어렵지도 않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모바일을 통해 물건을 팔거나 사는 시대에 맞는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쿠팡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사례 등을 중심으로 필요한 고객관리 및 서비스 분야의 확대, 온라인 창업 및 창업정보의 제공, 사업의 확장성에 주목하며 바라보는 인터넷 및 온라인 시장의 변화상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어떤 분야를 하더라도 고객과의 소통은 기본이 되었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판매전략이나 브랜드화, 특히 패션분야와 식품분야에 대한 예시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고 기회적 요소도 많다고 조언한다.


물론 사업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요건들이 있다면,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공식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라이브커머스란 쌍방향 소통, 실시간 거래, 철저한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을 바라보는 경영전략이 필수적인 분야이다. 요즘처럼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과 활용, 각종 개인미디어나 크리에이터들이 많은 시대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경영전략을 꾸준히 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선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화, 차별성 강화, 개인에게는 세일즈나 필요한 영업력이 무엇이며 기업에게도 하나의 제품 판매나 성과달성을 위해 어떤 가치에 주목해야 하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다양한 시행착오나 실패를 겪을 수도 있겠으나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다면 실패나 부정보다는 성공과 기회적인 요소가 더 많고,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국이 계속되는 요즘의 상황을 고려해도 새로운 대안투자, 경영전략 관리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의 관점에서도 새로운 이직이나 은퇴 이후의 삶, 온라인 시장을 활용해서 어떻게 원하는 업을 관리하며 성장할 수 있는지, 잘 모르는 새로운 분야의 정보와 지식, 트렌드적 요소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확실히 장점이 더 많은 이 책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보며 나를 위한 활용법, 경영전략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