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생존 수업 - 인공지능 시대가 불안한 사람들에게
조중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고 우리는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관점에서도 이를 잘 활용해야 더 나은 삶을 즐기거나 결과적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인공지능 생존수업이라는 말처럼 미래를 위한 방향성 설정과 알고리즘, 자료구조, 인공지능 자체적 해석 및 기술적 의미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조언하고 있다. 모든 분야의 자동화, 기계화로 인해 일자리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사람들은 이를 기회적 요소로 보기도 하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나 기존의 일처리나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해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래도 어쩔 수 없는 변화의 시대라면 이를 빨리 터득해서 내 업이나 일의 영역으로 편인해 활용하는 역량을 갖춰야 할 것이다. 


새로운 변화에 있어서도 기회와 위기는 동시에 온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여전히 사람의 가치를 중시하며 절대적인 영역으로 인정하며 일처리를 하는 곳들이 많고 또 다른 의미에서는 단순한 일이나 자동화를 해도 무방한 영역의 경우에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며 생산성을 늘리거나 더 나은 결과의 추구, 계산적인 행위에 있어서도 오차범위를 줄이는 노력 등 서로 다른 의미로 구분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를 활용하는 사람이 될 것인지, 아니면 경쟁적인 의미로 남아서 인공지능을 거부하거나 대결하는 형태로 시대변화에 둔감한 태도를 보일 것인지, 이는 개인적 선택의 문제가 될 것이다.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 중 특히 사무직군의 경우에는 인공지능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 분야가 된다. 아무래도 동일노동, 비슷한 흐름으로 일처리 이뤄지다 보니 이를 기계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을 더 높이는 과정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대신 사람들은 전혀 다른 일에 종사하거나 인간의 고유영역, 혹은 지적인 부분을 추구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살아갈 것이라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직업의 위기는 곧 개인에게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부분이나 인문학의 수식화에 주목하며 결국에는 그동안 우리가 간과했던 분야가 더 부각되며 사람들의 삶을 질을 높이거나 일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더 높이는 과정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굳이 안해도 되는 연구개발, 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개발 사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이를 언제까지 외면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개인이나 집단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대응하거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서 더 나은 미래가치를 그려야 할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생존수업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상,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판단해 보자. 시대변화와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야 일이나 학업, 살아가는 삶의 기본적인 모습과 라이프스타일 등에 대해 새롭게 적용하며 정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빠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사회와 사람들의 모습에서 어떤 점을 기회로 여기며 활용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쉽게 배우며, 실무적으로 이해하며 나를 위한 삶의 자세에 대해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