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앞으로 10년, 세상을 바꿀 거대한 변화 7가지
임동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시대가 빠르게 급변하고 있다. 이에 기회를 잡기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은 계속되며 이를 선점하거나 추종, 혹은 편승하기 위한 개인들의 노력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행해야 좋은 결과나 수익을 거둘 수 있고 기본적인 투자의 개념이나 자신에 대한 점검 등을 통해 더 나은 대안으로 위기관리나 위험관리 등을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며 이에 맞는 기회를 결과로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이룰 수 있는 산업변화상, 크게 본다면 세계경제가 어떤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각 경제 주체들의 동향, 다양한 변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에 대해 미래를 예측하며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또한 미래가치에 주목하며 거대한 변화상 7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1. 구조적 장기침체와 제로금리 사회 2. 글로벌 뉴딜과 통화정책 프레임워크의 전환 3. 탈세계화와 새로운 밸류체인 4. 디지털 경제와 네트워크 가치 5. 밀레니얼-제트 세대와 금융의 미래 6. ESG 투자 패러다임 7. 블록체인과 암호자산의 모습 등에 대한 예측이 그것이다. 기본적인 대전환의 시대, 디지털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요구되며 새로운 세대들의 등장은 산업이나 사회의 패러다임과 트렌드를 새롭게 재편하거나 전혀 다른 방식으로 주도할 것임을 예상하고 있다.
특히 갈수록 논란이 되며 여전히 뜨거운 감자와 같이 사람들의 입에서 오르 내리는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언급은 인상적이다. 관련 세금규제로 인해 논란이 많고 여전히 인정하진 않지만 세계는 다른 시각에서 보고 있고 디지털 화폐, 암호화폐의 가치를 인정하며 이를 수용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알기 위해선 블록체인의 개념이 무엇이며 암호자산을 지키며 관리하기 위한 실무적 수단, 제도적 문제, 전혀 다른 형태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디지털 화폐의 사례 및 디지털 경제의 순환논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대응이나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어차피 기존의 방법으로는 한계점이 명확하며 새로운 개념의 대안투자적 요건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는 시대이다. 이를 기회로 잡기 위한 개인적 공부는 필수적이며 경제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사회학이나 트렌드, 미래예측상으로 연결지어 생각하는 생각의 힘과 전환적 사고가 필수적인 시대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대중적 차원에서 보다 더 쉽게 접근하며 활용할 수 있는 경제의 흐름과 패턴, 세계경제의 주류적 모습, 개인에게 절대적 기준이 되는 투자정보와 트렌드에 대해 논리적으로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앞으로 10년, 세상을 바꿀 거대한 변화 7가지> 를 통해 읽으면서 더 큰 관점에서 생각하며 나를 위한 기회적 요소가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