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무기가 되는 자본론
시라이 사토시 지음, 오시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다. 이는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절대 다수임을 상징하며 여기에 발맞춰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결과나 성공을 위해 노력하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상이나 새로운 트렌드의 유입, 여기에서 어떤 기회를 포착하며 나를 위한 도구나 수단으로 활용할 것인지, 늘 고민하며 살 수밖에 없고 더 나은 관점에서 결과나 성공을 바랄 때, 항상 자본주의적 요소나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거나 언급하며 살아간다. 그래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을 파악해야 하며 근현대 경제이론과 사상의 기초가 되었던 자본론, 그리고 사회문제나 사회학적 용어나 개념으로 자주 등장하는 마르크스주의가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책에서도 자본주의와 자본론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소개한다. 자본제 사회에 대한 정의, 신자유주의의 개념이 무엇인지, 계급의식이나 죄책감, 노동자의 상품화 및 소비자화의 과정, 자본제 사회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노동력 착취, 그리고 이어지는 계급투쟁의 과정상까지, 책을 통해 마주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일, 돈, 권력, 경제에 대한 궁금증이나 그 필요성에 대한 당위성이나 목적의식에는 쉽게 동의한다. 하지만 사회문제로 번질 경우 침묵하거나 내 일과 마주하게 되는 순간, 머리의 생각이나 가슴의 신념과는 다르게 행동할 수도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최초의 노동자 계급의 등장, 이로 인해 사회는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이뤘지만 또 다시 문제가 된 새로운 형태의 양극화 사회, 이는 지금까지도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한 부분으로 지적받고 있다. 국가나 민족, 지역 단위에서 전혀 다른 이념이나 사상으로 계승한 경우도 쉽게 볼 수 있고 기본적으로 인정하는 자본주의 사회, 시장경제, 기업경영 및 사회의 변화에 있어서도 어쩌면 완벽한 대안이나 정답을 찾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왜 자본론에 대해 이해하며 사회학적으로 바라보며 다양한 사회문제나 갈등적 사례에 대해서 용기있게 마주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그 자체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경제이론이나 사상에 편중되어 사람들을 현혹하는 사상적 사례에만 집중한 책이 아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우리는 어떤 현재가치를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나 가까운 미래에 대응해야 하는지, 그 본질적인 의미를 이해하며 경제현상과 사회변화를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개인에게도, 그리고 기업이나 특정 집단과 공동체의 이익과 사회질서를 이루기 위한 개념에서도 자본주의의 본질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평가와 분석에 주목해야 한다. 다소 이론적인 영역이 강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만큼 현실적으로 판단하며 실무적 사례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 이론이기에 많은 분들이 읽으면서 공감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해 보길 바란다. <삶의 무기가 되는 자본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