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스트레스 좀 풀고 올게요 - 스트레스에 노출된 당신을 위한 5단계 처방전
유혜리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과 평가들, 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활용법을 위한 방법론이 무엇인지, 이 책은 조언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그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일정한 스트레스를 갖고 있고 이를 표출해야 한다는 의미, 무조건 참는 방식은 부정적인 효과나 결과만 만들 뿐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에서 비롯해, 누구나 고통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진지한 접근, 지금 우리가 행동해야 하며 관심을 가져야 하는 대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무조건 극복해야 한다는 의미로 조언하거나 받아들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해 5단계로 구분하며 스트레스의 존재에 대해 인정하고 있다. 나아가 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스트레스를 활용하거나 제어할 수 있는지, 그 실질적인 방법론을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스트레스의 재발견, 나를 성장시키는 스트레스의 힘, 스트레스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 어떻게 스트레스를 이용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다면 즐기는 단계가 되어야 자기관리나 성장, 나아가 감정과 마음의 안정 및 행복에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직장인들의 전유물이나 특정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것도 아닌 것이 바로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이다.




일을 하면서 느끼는 고통, 사람관계에서 오는 피곤함, 일상에서부터 느끼는 사소한 감정변화나 마음의 동요도 스트레스로 볼 수 있고 이를 무조건적으로 회피하는 행위에도 한계가 존재하기에 역발상적인 접근을 통해 적절한 동기부여나 자극제로의 활용, 생각의 전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스트레스의 장점화 전략이 무엇인지 우리는 고민해야 한다. 내 정신건강, 몸과 마음관리, 기본적인 건강관리를 위해서도 말이다. 또한 책에서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이해하며 조언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온라인과 오프라이에서의 스트레스 언급이 그것이다. 재충전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온라인에서도 또 다른 나를 표출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적절한 관리는 필수적이라 말한다. 


타인과의 불필요한 비교나 열등의식을 버리고 나에게 몰입하는 시간을 갖거나 가벼운 운동이나 걷기, 하고 있는 일에서 잠깐 벗어나서 바라보는 자세, 생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사유의 개념 및 그 시간의 중요성, 이는 성장이나 관리, 변화나 성공 등 누구나 추구하는 삶의 목적성이나 가치관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우리가 간과해선 안 될 요소들이다. 스트레스를 무조건 지배할 수도 없고, 일정한 스트레스가 항상 존재한다는 기본적인 이해와 인정을 통해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가치는 유의미 하다고 볼 수 있다. 책을 통해 읽으면서 내 심리나 마음, 감정, 삶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며 판단해 보자. 스트레스를 대하는 괜찮은 접근방식과 의미를 조언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