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분할과 합병 실전가이드 - 땅값을 확 올리는 토지개발실전테크닉 ㅣ 천기누설 토지투자 10
이인수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3월
평점 :
부동산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그리고 더 나은 투자 방향성을 찾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 마련, 이는 전문가나 기관들의 입장이 아니다. 우리 앞에 닥친 현실적인 투자전략, 방법론으로 볼 수 있고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생소할 수도 있는 토지개발 밑 토지투자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가이드북이다. 특히 책에서 강조하는 토지투자의 분할 및 합병에 대해 이해를 해야 관련 투자법을 실무에서 활용하며 더 나은 결과나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보자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분할과 합병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와 이해를 소개하고 있다.
사례를 중심으로 한 분석, 건축법, 위험사례, 법적기준, 죽은 땅을 살려내는 토지합병의 기술 등을 소개하고 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법이나 규제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실무적 활용방안이나 전략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면 점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파트이다. 그리고 2장에서는 토지의 생산, 측량에 대한 이해, 토지 리모델링 검토, 공유토지, 매매에 의한 토지분할 실무, 공유물 분할 경매 투자 등에 대해 소개한다. 아는 용어나 개념도 있겠지만 낯설게 보이는 용어들도 많은 만큼, 구분해서 공부하는 가이드라인 설정이 필수적인 파트이다. 또한 3장에서는 투자가치의 극대화, 토지분할 투자분석, 개발행위 허가 등을 소개하며 지적선, 면적, 등록전환신청, 임야, 도시지역 등 다양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 4장에서는 투자에 따른 세무, 등기, 질의응답의 형식으로 책을 마치고 있다. 관련 세무에 대한 이해, 개발부담금, 보전등기 실무, 지적업무 관련 질의응답, 등기신청서 작성 및 절차에 대해 소개하며 실무투자에 있어서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또는 상대적으로 고급정보로 볼 수 있는 요소들, 여전히 토지투자에 대해 주저하는 분들에게 어떤 방향성과 전략으로 땅투자 및 토지투자, 관련 업의 개발현황 분석, 세금 관련 규제나 현황에 대해 이해해야 하는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마무리 하고 있다. 그리고 부록을 통해 부족한 점에 대한 보충의 개념으로 분할과 합병 관련 법규 정리, 관련 법규 소개, 법리 검토 및 판례 해설 등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는 것이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책의 분량이 상당해 단기간 독파로는 무리가 따를 것이며, 토지투자 가이드북 또는 투자 가이드북으로 활용하며 실무투자에 있어서 어떤 점에 유의하며 투자를 병행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일정한 판단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분할과 합병이라는 의미가 토지투자 및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고, 나아가 부동산 정보나 시장분석,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되는 요소들에 대해서도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다소 전문가들의 영역으로 보이는 책의 구성이 어렵게 보이지만 사례와 판례, 그리고 실무 적용사례를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누구나 독학으로 공부하며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원하는 정보와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토지투자와 땅투자, 그리고 분할과 합병전략을 통해 성공투자의 방향성 설정, 책을 통해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