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크린 감정 - 민망함과 어색함을 느낀다는 것은 삶에 어떤 의미인가
멜리사 달 지음, 강아름 옮김, 박진영 감수 / 생각이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 나라는 존재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이는 누구나 궁금해 하는 심리이자 현상이다. 이 책에서도 감정에 주목하며 보편적으로 느끼는 감정과 마음에 대한 언급, 공감대 형성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기회적인 요소, 인간관계나 화술, 대화법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일정한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책이다. 감정이나 마음의 영역은 내면의 가치로 통한다. 하지만 이를 어색함이나 민망함 등으로 표현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이는 어쩌면 자연스러운 흐름이자 성장을 위한 과정으로 보는 시각이 맞을 것이다.


어색함이 없거나 타인에게 여과없이 말하는 것이 하나의 매력이자 능력이 되었지만, 이런 시대정신과는 별개로 사람들은 겸손을 좋아하며 무례한 상대보다는 나에게 배려하는 사람을 선호하거나 함께 하고 싶어하는 심리적인 반응과 특징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개성을 존중하며 나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인해 인위적인 형태로 가공하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항상 알아야 할 점이 있다. 바로 보여지는 것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대변하지 않고, 인간은 누구나 양면성이 존재하며 가면을 벗기는 순간, 그리고 어려움이 닥치는 순간 그 사람의 민낯이 공개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과정에 대한 획일화 된 정답을 찾자는 의미는 아니다. 이런 의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나를 위한 감정관리나 마음관리, 심리치유 등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개인적이며 현실적인 방향성 설정이 될 것이다. 책에서도 불필요하게 눈치를 보는 사람들, 피곤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나라는 사람에 대한 정체성 인식, 타인은 생각보다 나의 행동에 관심을 갖지 않고 보여지는 형태나 이미지 등으로 평가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물론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불편한 행동으로 인해 갈등적 상황을 만들자는 의미는 아니다. 적당함, 적당선의 유지 및 형성을 통해 나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삶의 가치관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남들과 비슷한 형태, 누구나 선뜻 나서기 어려운 상황일수록 기회적 요소도 함께 존재하며 성장이나 성공을 추구하는 분들이나 높은 수준의 자존감, 자기애를 갖고 있는 분들의 경우 이를 놓치지 않고 쟁취하려는 적극성과 자신감으로 가득찬 생각과 태도를 보여주며 살아가고 있다. 인간관계도 그렇고 모든 일에는 절차가 존재한다고 하지만 지나친 배려나 타인의 눈치를 보는 행위는 나를 위축시킬 뿐, 내 성장이나 변화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기존의 방식에서 변하고 싶다면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웅크린 감정> 을 통해 나를 위한 삶의 변화와 행동은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