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빛이 되게 하는 성경 명언
김자 지음 / 미래북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어떤 삶을 살아야 가치있는 삶을 사는 것인지, 고전의 사례, 성경에서 말하는 명언을 통해 우리의 현실이나 현대적인 삶의 모습과 비교하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이다. 항상 저마다 꿈꾸는 삶의 방향성이나 가치관은 존재하지만 사람들은 어떤 점에 마음을 두고 살아야 하는지, 또한 다양한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오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들을 어떻게 관리하며 내 감정과 건강을 지키면서 살 것인지, 아니면 더 나은 행위나 생각 등을 표출하며 산다는 것이 과연 옳은 행동력인지 등 복잡한 세상 만큼이나 우리는 늘 고민과 선택, 갈등을 하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존재한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이나 능력을 보유한 사람이라도 개인이 할 수 있는 한계는 명확히 존재하기에, 항상 타인과 공감하거나 교류, 소통하는 행위를 통해 성장과 성공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나 혼자서 잘 될 수도 있고, 더 뛰어난 결과를 만들 수도 있지만 함께 한다는 의미를 안다면 타인의 삶을 변화시키며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봉사의 개념이나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인 배려나 배움, 가르침 등을 말하진 않는다. 상호작용과 소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안다면 책에서 말하는 실질적인 인생조언이 어떤 의미를 표현하고 있는지, 읽으면서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다양한 의미를 조언하고 있는데,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기도하고 꿈꾸는 대로 행동하라, 생활의 활력을 얻는 믿음의 법칙, 참고 견디어 마음을 굳건히 하라, 지혜는 진주보다 귀한 인생의 보석이다, 순리의 미덕 모든 것은 다 때가 있다, 사랑하라, 아침 기도로 하루를 즐겁게 시작하라,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가라 그러면 감사한 일이 생긴다 등이 그것이다. 어떤 느낌에서는 종교적인 색채가 강해 거부감이 들 지도 모른다. 하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고전적 의미나 경험적 사례를 통해 사람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삶의 방향성이나 조언, 행복과 감정, 관계와 심리학 등 우리가 살면서 알아야 하는 의미들, 그리고 행동할 수록 나에게 도움 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이다. 


비슷한 현상이나 변화, 어떤 대상이나 사람을 보더라도 저마다의 생각차이는 존재한다. 물론 단면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항상 더 나은 가치나 긍정적인 마음상태, 행복이라는 의미를 함께 생각해서 바라본다면 역발상이나 관점의 전환, 혹은 나를 위한 더 나은 행위나 결과물이 무엇인지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성경 명언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며 비종교인들도 함께 읽으면서 생각하게 하는 삶에 대한 에세이집, 이 책을 통해 마주하며 판단해 보길 바란다. 인간이라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 그리고 반대적인 상황까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배우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