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혁명 - 뉴노멀 시대, 리더는 무엇을 바꾸고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이동배.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리더를 그리거나 먼 미래에는 나의 업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하지만 리더십은 양뱡소통이며 때로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책임질 줄 아는 경영 마인드가 필요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못한듯 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배우다면 팀장혁명, 팀장리더십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실무 활용도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요건과 미래 지향적인 관점, 혁신사례와 방안 등을 고민하며 더 나은 성과달성이나 성공을 그린다면 이미 관리자의 자질이나 덕목, 구성원들이 바라는 리더의 모습이 무엇인지 일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내용은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시대변화의 흐름에 맞춰 다가온 대전환의 시대에 대한 언급, 뉴노멀이 주는 위기는 또 다른 위협이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주장,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을 추구하는 팀장들의 리더십 발현과 자세, 마인드 리셋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가치, 그리고 시대가 변해도 중요한 인간관계에 대한 처세와 대응법, 업무력을 높이기 위한 동기부여와 소통, 협업의 가치 계승 및 발전, 또한 코칭과 일처리를 위한 주도적인 자세의 필요성, 마지막으로 업무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스마트 워크에 대한 정의 및 시간관리, 리스크관리, 성과관리 및 회의운영 등이 그것이다.


책의 내용이 대충 예상된 분들도 있겠지만 그만큼 기본기를 강조하며 혁신을 추구하거나 미래를 위한 방향성을 설정하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리더는 군림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는 행위자가 아닌 함께 일하며 구성원들이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거나 결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 더 나은 형태의 경영관리를 추구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여전히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에서의 상황은 너무나도 달라서 회의적인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이 오늘 날, 우리들의 모습인지 모른다. 하지만 언제까지 내가 회사나 기업에서 말단으로만 있는 것도 아니며, 미래가치를 감안할 때, 자신의 미래를 그리고 있다면 리더와 리더십이 무엇이며 관리자가 해야 할 새로운 방법론이 무엇인지 이를 배우면서 알아야 한다.


새로운 상식이나 관념, 시대변화상에 대한 안목, 트렌드를 읽는 눈, 그리고 조직관리, 인재관리 등으로 이어지는 실무적 경영전략 및 대응방안, 항상 모든 것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새롭게 부상하는 세대들과도 어떻게 잘 지내며 기업의 목적성과 결과달성을 구체화 할 것인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일을 하는 주체는 사람들이다. 인공지능발 혁신사례, 혁명적 변화에서도 사람들은 업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리더가 나와서 리더십을 발휘해야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팀장 혁명> 에서 말하는 리더의 자질과 본질적 의미, 그리고 미래가치가 무엇인지 배우면서 경영전략 및 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