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모르는 대한민국 - 미라클 코리아 70년, 개정판
장대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뉴스나 미디어를 장식하는 주요 이슈, 바로 세대 간의 갈등과 잡음이 그것이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세대들의 갈등은 상대적 관점에서 상대를 생각하거나 이해하기보단 자신의 주관이나 경험적 사례를 통해 모든 것을 판단하거나 또 다른 무언 가를 종용하는 방식으로 인해 공동체나 집단적 가치가 무너지며 더욱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화되며 새로운 형태의 사회질서 및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이 있다. 지금의 우리나라는 아무 노력없이 이룬 것도 아니며 전 세대들의 노력과 헌신, 희생 등의 가치가 작용해서 지금과 같은 풍요로운 나라를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우리나라의 장점과 발전상, 그리고 한국인의 저력과 힘, 세계인들이 바라보는 대한민국과 한국인의 모든 것에 대해 객관적으로 소개하며 냉정한 분석을 내리고 있는 책이다. 책의 구성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세계가 놀란 대한민국의 기적을 소개하며 한국전쟁 이후의 빠르게 성장한 힘과 평화적 가치의 구현, 세계시장을 누비는 다양한 가치들의 집합체는 메이드 인 코리아, 대중문화의 힘을 보여주는 한류문화의 열풍, 다양한 국제행사 개최 등을 통해 표현한 우리의 성장사와 미래가치가 그것이다. 또한 이런 발전의 밑바탕에는 교육에 대한 열정과 뛰어난 두뇌, 혁신을 위한 철저한 모방과 연구개발, 잘 다져진 사회 인프라, 한국인의 역동성과 세계 한인 네트워크, 역사와 전통을 잘 표현하고 보존한 세계문화유산의 사례가 그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들이 장점이나 뛰어난 결과로만 있는 것은 아니다. 기적을 망치는 내부의 적들 편에선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 창업과 도전정신이 약해진 젊은이들, 후진 금융의 모습과 가계부채의 폭증, 부동산 과열투자, 그리고 의사 및 약사, 택시기사, 노조 등 이익집단의 저항과 강성화, 불신의 대상이 된 정치인과 정치권, 정부 등을 표현하며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도 솔직하고 알려주고 있다. 확실한 장단점 비교, 분석을 통해 현재한국과 미래한국의 가치와 방향성을 어디에 두며 나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적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과 집단적 차원에서 나아가야 할 가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또 한 번의 재도약 및 한강의 기적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경제적 자유의 확대화, 기업가정신을 존중하는 자세와 시스템 정비, 노동시장의 양극화를 막고 낮은 생산성을 극복할 방안책, 한류문화와 콘텐츠의 관광화,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통해 미래가치를 구현해야 한다는 점, 통일한국에 대한 비전을 갖고 준비하자는 의미를 통해 우리의 미래가 어디에 있는지, 그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 로 인해 촉발된 새로운 형태의 사회 변화상, 팬데믹 사회에서 사람들은 답답함을 느끼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해결책 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우리가 걸어온 지난 시간들을 통해 장점은 극대화 하는 전략, 그리고 단점은 극복하거나 채우는 방안 등을 통해 미래한국의 모습을 계속해서 그리면서 이를 대중화 하는 과정이 필요한 시대이다. 물론 극단적인 사고나 편향적인 관점에서 국뽕에 취하거나 무조건적으로 비하할 필요도 없고 냉정하게 바라보며 내가 할 수 있는 방안,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서 이룰 수 있는 가치 등이 무엇인지 이를 판단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노력과 관심이 더 절실할 것이다. 잘 정리된 이 책을 통해 해당 분야를 배우면서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며 살아가야 하는지 판단해 보자. 제 2의 도약을 위한 현실적인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