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비스의 모자 - 빠른 세상, 느림보들의 성공하는 힘
로타르 J. 자이베르트 지음, 나종석 외 옮김 / 북캠퍼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관리의 의미와 개념이 무엇인지, 역발상의 관점에서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관리는 타이트함을 바탕으로 많은 것을 이루거나 구체적인 목표달성 및 성과 지향적인 방향성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관리를 잘해라, 혹은 잘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시간관리란 많은 것을 하면서 최대한의 결과 및 효용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개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이런 가치를 따라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집단적 의미에서나 기업운영에 있어서도 무조건 이런 의미로 시간문화를 정의하게 된다면 이에 따르는 부작용 또한 상당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급격한 세상변화의 속도에 맞춰서 오히려 느림의 미학을 통해 관리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높이면서 결과까지 이룰 수 있다고 조언한다. 물론 제대로 알고 대응하는 자세,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속도에 치중하는 시간관리에서 벗어나 일을 하거나 개인적 삶을 위해 산다면 그 과정에서 배우거나 경험하게 되는 측면은 상당할 것이다. 또한 느림이 주는 장점도 많지만 사람들은 부정적인 편견이 많고 해보지도 않고 평가하거나 포기하는 경향이 많아서 이 책이 주는 확실한 전략은 실생활에서도 그 활용가치가 대단하며, 모방해도 괜찮은 내용들을 담아내고 있다.


특히 시간운용과 실효성을 위한 4단계 과정을 조언하고 있는데 바로 비전과 모델, 인생목표를 발전시키는 과정, 인생 모자나 인생 역할을 명확히 할 것, 우선순위를 일주일 단위로 효율적으로 계획할 것, 일상 업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과정 등을 통해 느리지만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일과 삶의 균형점, 나아가 개인적 만족과 감정적인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시간은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고 말한다. 그만큼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흘러가는 시간가치는 성장과 성공을 위한 기회적인 측면도 강하지만 반대급부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불필요한 것에 감정소모나 시간낭비를 하지 않고 온전한 몰입과 나에게의 집중을 통해 삶의 방향성을 잡거나 변화를 추구하며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일과 삶의 균형점을 위한 많은 이들의 노력,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약도 많고 어려운 점도 많지만 우리는 삶을 향해 주도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존재들이다. 책에서 말하는 느림의 발견과 미학이 무엇이며 이를 어떤 형태로 자기계발 및 관리에 활용하며 더 나은 삶과 결과를 이룰 수 있는지, 슬로비스의 모자를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빠른 세상에 대항하는 또 다른 역발상 전략으로 느림에 주목한 저자, 새롭게 배우며 활용할 만한 가치가 무엇인지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