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 온라인이 대체할 수 없는 로컬 콘텐츠의 힘
모종린 지음 / 알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 변화의 속도가 급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적응하는 사람들도조차 힘들다는 반응이 많고 변화를 종용하는 사회적 분위기나 새로운 트렌드의 유행은 또 다른 양극화나 격차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무조건 긍정적으로 볼 수 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거스를 수 없는 변화라면 이에 적응해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 책도 우리가 흔히 마주하는 오프라인 공간의 사례에서 브랜드와 마케팅 사례, 그리고 비즈니스적 요소를 결합해 새롭게 형성되는 로컬브랜드가 무엇이며,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상에 주목하고 있다.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보편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오프라인의 미래에 대한 전망, 로컬 크리에이터에 대한 평가, 로컬 브랜드의 탄생 및 비즈니스 창업 가이드라인의 소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하는 크고 작은 기업들의 모습, 지속가능한 로컬 비즈니스의 사례분석 등이 그것이다.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새로운 도시의 형태를 통해 도시의 미래상, 결국 사람들이 모여서 이루는 공간과 환경이라는 의미에서 어떤 것을 관리하거나 새로운 부가가치 및 기회적인 요소로 만들 것인지, 이에 대한 전망과 예측을 함께 하고 있는 책이라 보면 된다. 




또한 기존의 골목상권이나 구도심이라고 하더라도 왜 사람들이 재개발이나 재투자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지, 이를 경제적인 의미에서 접근하는 것도 비즈니스적 관점이라 보겠지만, 더 큰 차원에서 바라보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수요나 모이는 이유에 대한 분석, 결국 돈이 된다는 의미에서나 사람들이 모이면서 생기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파생적 긍정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모든 업에 영향을 주는 절대적인 요소이며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변화를 주저하는 분들에게는 왜 새로운 형태의 결합이나 융합적 가치를 구현해야 하는지, 시대변화가 주는 다양한 요소가 있겠지만 이를 맹목적으로 평가하며 편향된 자세로 바라보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다만 더 중요한 것은 이런 발전사례나 새로운 모델의 도입으로 인해 누릴 수 있는 삶의 질 상승,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다양한 형태의 문화적 사례 및 문화 자체에 대한 존중 등 저자는 로켈 브랜드의 장점을 소개하며 새로운 형태의 공간과 장소, 환경 등 우리가 마주할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이미 모든 이동과 교환이 온라인 형태로 진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시장이나 공간은 우리에게 절대적인 영역이며 이를 변화에 맞게 바꾸는 것도 필수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책을 통해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에 대한 평가 및 그 의미 자체가 어떤 것을 지향하고 있는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도시인문학적 요소를 잘 갖춘 책이라 관련 분야에 대해 쉽게 배우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