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생각들 - 변화할 줄 아는 삶을 위한 3개의 조언
바바라 오클리 지음, 이은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느끼게 되는 변화의 중요성,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를 생각하지만 행동하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하거나 안정적인 관리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게 나쁜 것은 아니지만 나를 위한 삶의 설계나 더 나은 성공이나 결과를 바란다면 최선의 대안책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고 오히려 즐기거나 나를 위한 성장의 과정으로 여기는 마음가짐이나 태도를 가져야 하며 이는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개인적인 삶의 만족이나 행복, 구체적인 성공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과정이자 관문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 그리고 방법론 및 관리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책의 내용이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고, 더 중요한 것은 책에서 말하는 조언을 나에게 적용시켜 구체적인 계획이나 실천의 과정으로 만들겠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 주목한 변화의 3가지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세상의 변화, 그리고 관점의 변화와 배움의 변화가 그것이다. 1장에서 말하는 세상의 변화는 어떤 느낌인지 알 것이다. 말 그대로 세상의 변화상을 읽으며 나라는 삶에 대해 생각하는 과정이다. 




4차 산업의 시대를 맞아 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는 국가나 기업 단위의 변화나 집단이나 공동체적 가치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더 현실적인 방안은 개인들이 이를 어떻게 바라보며 기회를 잡거나 내 삶의 성공을 위해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내 능력에 대한 점검, 비전 및 미래가치,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상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리고 2장에서는 관점의 변화를 소개한다. 한 분야를 좋아해서 전문가가 되는 사람, 남들의 편견에 맞서며 포기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 어떤 업을 하더라도 운동은 최고의 자기관리이며 이는 자기계발 및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승부를 볼 수 있다는 믿음과 실행력에도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3장에서는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책을 마무리 한다. 우리가 평생 배워야 하는 이유, 평생학습이라는 용어가 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지, 포기하지 않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의 중요성, 그리고 이를 계획하며 실천하는 행동력을 바탕으로 나에 대한 자기계발 및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생을 바꿔나가는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주 사소한 습관이라도 하더라도 긍정적이라면 살려야 하며, 나쁜 습관의 경우 과감하게 버리며 더 나은 삶을 추구하려는 기본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은 절대적인 영역이다. 이 책을 통해 변화에 있어서 중요한 덕목과 지금의 내 상태는 어디에 있는지, 읽으면서 진단해 보자. 현실적인 대안이나 자기계발을 위한 덕목 및 조건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