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 수업 - 도전을 시작하는 당신에게 전하는 용기의 심리학
앤디 앤드루스 지음, 김은경 옮김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반응이나 태도, 그리고 자신의 인생관 및 미래관을 그릴 때,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이며 비교적 잘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누구나 직감적으로 이해하거나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실수를 하는 존재이며 누구나 완벽할 수도 없고 요즘처럼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본질적인 부분을 망각하거나 때로는 자신의 색깔을 잃어버리는 등 다양한 시행착오와 성장을 반복하며 살아가게 된다. 그래도 삶은 계속되며 우리는 자신의 문제나 잠재력 등에 대한 관심을 통해 성공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존재들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다시 시작하는 의미에 대해 조언하며 살면서 누구나 느끼는 공감적인 부분이나 다양한 형태나 결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이를 극복하거나 더 나은 태도로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책에서는 솔직하게 말하고 있다. 틀에 박힌 사고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신감이 부족해서 실행을 주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또는 획일적인 가치관이나 기준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있는 창의성이나 상상력 등을 막고 있는 것은 아니지 등이 그것이다. 물론 누구나 어른이 되면서 어린 시절의 그런 자유로움이나 무한한 상상력을 그대로 유지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때로는 현실과의 타협, 인간관계를 고려한 처세가 필요한 세상이며 지금처럼 모든 일의 형태가 분업과 협업이 매치되어 있는 시대에서는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적극적인 자세와 자신감 있는 마인드를 절대 놓거나 포기하지 말고 내가 그리는 삶의 가치관이나 인생관이 무엇인지 우리는 계속해서 생각하며 성찰하거나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적어도 성공을 원하거나 내가 자유롭게 원하는 바를 이루는 그런 삶을 바란다면 말이다. 타인을 배려하거나 존중하는 자세도 좋지만 때로는 나만의 시간을 갖거나 성찰하는 자세, 휴식이나 재충전의 의미로 활용하며 더 나은 것, 많은 가치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연습과 행위적 의미로 말이다.


우리는 누구나 긍정과 부정의 상황을 직면하게 되며 여기에서 일정한 선택을 내려야 한다. 피한다고 해서 무조건 되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무조건 부딪히는 행동이 맞다고도 볼 수 없는 것이다. 적절한 선택과 판단, 나의 성장과 다양한 관계를 유지하거나 원만하게 살아가려면 경험이 필요할 수도 있고 적절한 방법론이나 관리가 중요할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조언하며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용기, 적극성, 그리고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의미에서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나에 대한 돌아봄, 그리고 삶에 대한 냉정한 판단,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실행력까지, 책을 통해 어떤 부분을 배우며 모방할 것인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