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도 계속 가라
조셉 M.마셜 저자, 유향란 외 역자 / 행북 / 2021년 3월
평점 :
살아간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우리는 어떤 가치와 결과를 위해 살아가는 존재들인지, 너무 많은 것을 편하게 활용하며 다양한 것들을 배우면서 나를 위해 살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이들이 삶의 만족도가 높거나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아무래도 자본주의적 가치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고 사람들은 치열한 경쟁에 내몰리며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시간과 돈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기도 한다. 이를 마냥 부정적으로 볼 순 없지만 명백히 드러나는 불행적 요소가 많고 사람들이 느끼는 공허한 감정, 허탈감 등은 하나의 표현으로 집약하기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삶은 계속되며 우리들은 살아가야 한다. 누군가를 위해 살아가기도 하며 또 다른 누군가를 만나 기존의 삶에서 더 나은 성장이나 변화를 추구하며 자신에게 집중하며 버틴다는 의미로 살아가기도 하는 것이다. 즉 삶에는 정답이 없고 세상변화나 사람들과의 교류 및 소통, 관계 등은 늘 어려움을 동반한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나에게 온전한 집중, 몰입의 과정을 통해 지난 날들에 대한 생각, 그리고 성찰의 과정을 통해 부족한 점을 채우거나 삶의 자세를 교정하며 살아갈 수도 있는 것이다. 늘 극단적 비교나 사고는 위험하지만 때로는 적절한 동기부여를 얻거나 새로운 마인드 리셋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영리한 선택과 행동력이 필요하다.
어려울 수록 버틴다는 의미가 유행하며 치유나 힐링, 노력과 인내의 시간은 늘 따라오는 법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삶에 만족도를 느끼는 사람들 역시 이 부분을 강조하며 대중들에게 직접 생각하며 해보는 행동력을 주문하고 있다. 책에서도 비슷한 사례나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던 부분들을 사례로 들며 어떤 인생관을 갖거나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개인들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언과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들이 과연 그게 맞을까 하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바라보며 생각하게 한다. 누구나 힘든 세상, 더욱 빠르게 변하는 세상과 사람들의 모습에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
각자의 방식과 패턴, 생각 등이 자유롭게 존재하는 시대이며 이를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모방하거나 배우면서 나를 위한 삶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그리고 행동하는 자세를 추구하며 살아가야 한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는 법이다. 지금이라도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하며 내가 추구하는 인생은 무엇인지 판단해 보는 것도 괜찮은 시간이 될 것이다. 우리가 에세이집을 읽거나 다른 이들의 성공담에 집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답은 본인 스스로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읽으면서 삶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