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는, 가장 쉬운 재테크 입문서
김두영 지음 / 행복한작업실 / 2021년 3월
평점 :
우리 경제를 알아야 개인들도 투자에 있어서 성공을 할 수 있고 더 큰 단위로 본다면 미국 경제를 이해해야 세계경제의 흐름 및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 예측이 가능하다. 아주 기본적인 원리, 경제학적 현상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나 재테크에 있어서 이런 기본성을 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콘텐츠의 등장으로 인해 정보와 지식의 수준이 높아졌고 투자를 바라보는 새로운 기준, 대안투자, 특정 분야를 보더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시각과 인식이 퍼지면서 현재와 미래를 예측해 나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책도 단순하게 말한다. 미국 경제를 알아야 자본주의를 이해할 수 있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투자방법에도 활용하거나 밀접하게 주고 받는 상관관계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책에서도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금융의 고장, 시작점으로 봐도 무방하며 세계경제 패권을 쥐고 있는 국가가 어디인가? 바로 미국이다. 이 정도면 왜 공부해야 하며, 이런 학습을 바탕으로 알 수 있는 점들이 얼마나 현실적이며 실무적으로 가치가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기본적인 금융과 경제현상에 대해 말하고 있고 이를 통해 투자방법이나 방향, 전략 등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이 책에서는 미국 경제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하며 소개하고 있다. 지금도 우리가 겪고 있는 바이러스 현상, 바이러스가 촉발한 글로벌 경제 위기 현상에 대해 언급하며, 그래도 왜 여전히 미국에 의존하며 주목할 수밖에 없는지, 또한 2021년의 세계경제 상황에 대해 진단하며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투자 전략을 소개하며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어떤 전략으로 달라진 환경이나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지 조언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각국의 패권경쟁, 특히 미국과 중국의 대립각, 이로 인한 다양한 경제변수의 등장과 소멸, 또한 대전환의 시대로 볼 수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언급, 금융시장의 변화상,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에 대한 예측 등 새롭게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정책 및 지향점, 이로 인해 우리 경제는 어떤 영향을 받고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투자의 가치 및 방향성은 어떤 형태로 진화하거나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지, 미국 경제를 통해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금융과 화폐, 코로나 변수, 가상화폐 시장의 비전과 동향, 달라지는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환경 등에 대해서도 배우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 경제를 알아야 하는 목적성, 투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나를 위한 투자전략 및 방향성에 대해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