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느라 수고했어, 오늘도 - 인생에서 가장 찬란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너에게
신영환 지음 / 서사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에는 때가 존재하며 이를 놓치지 않아야 성공하거나 성공의 근사치에는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어른들이 청소년들에게 늘 강조하며 조언하는 이 의미,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평생학습 및 죽을 때까지 누구나 배움이나 교육을 통해 많은 것을 알고 대처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이 책이 주는 목적성은 명확하다. 공부를 해야 한다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라는 의미로 말하며 어른들의 경우에는 삶에 대한 경험과 공부, 이론적, 학문적 의미의 공부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실질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에 집중하며 더 나은 삶을 살 선택권을 가지라는 의미로 소개한다.

늘 공부라는 것은 어려움을 동반한다. 생소한 분야의 도전이 그렇고 대학생의 경우 학점관리나 스펙을 위한 공부, 취준생도 그렇고 직장인도 이직이나 승진 등 다양한 시험을 위해 일을 하면서도 공부한다. 하물며 청소년들은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수한 교육제도가 존재하며 수능이라는 시험이 대학을 결정하는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되는 만큼 자신을 관리한다는 의미가 무엇이며 어떻게 공부하며 멘탈관리를 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어려운 것을 배운다는 느낌보다는 나를 위한 삶에 대한 생각이나 방향성을 그리며 자기관리에 활용한다는 의미로 접한다면 긍정적인 메시지를 답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삶에는 속도가 아닌 방향성이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누구나 성장이나 성공의 시기는 다르며 저마다의 노력이 있더라도 행운이 따르는지, 그 반대적인 불운이 겹치는지, 이를 판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어른이 될수록 경험과 연륜이 쌓이면서 어떤 것에 집중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이런 고민에 있어서 침착성을 갖거나 마음의 동요를 막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용기와 도전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청소년들과는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즉 공부는 10대 시절에 하는 공부가 전부는 아니며 우리는 누구나 공부를 해야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다양한 의미를 배우거나 활용하며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쉼 없이 달리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내려놓거나 휴식과 재충전의 의미를 상기하며 내 삶의 주인공이 되겠다는 의지와 포부를 갖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멘탈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누구나 힘든 시기나 실패의 경험은 존재한다. 우리가 왜 배움을 통해 무언 가를 계속해서 채우려 하는지, 그리고 책에서도 강조하는 독서의 중요성도 함께 공감하며 나를 위한 성공도 좋지만 가시적인 성과로 볼 수 있는 성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적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때로는 누군가의 사소한 조언이나 사례, 간접경험이 또 다른 누군가의 삶을 변화시키기도 하는 법이다.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내 삶에 대해 진지한 판단을 내려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