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소자본 창업 성공? 어렵지 않아요 -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엮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창업에 대한 올바른 시각 어렵지 않아요 시리즈
정효평(프리코디).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가나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을 고려하지만 자본이 없는 분들에게 이 책은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소자본 창업 성공이라는 방향성을 제시하며 어떻게 하면 내가 직접 관리하거나 운용하는 방식을 취하며 각종 정부지원 및 절세, 세금신고, 세테크, 노무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한 정리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 말하는 정보는 명확하다. 파트 1에서는 기본적인 상권분석에 대해 소개하며 권리금, 주차장, 1층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 좋은 입지의 조건 등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운영이 활발해지면서 기존의 상권분석은 덜 부각되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좋은 입지의 조건은 존재하지만 문제는 돈이 따라오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고객이 몰리는 방법은 따로 있다고 주문하며 경쟁업체에 대한 조사는 무의미하며 제대로 된 방식으로 창업을 하겠다는 경영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이런 기본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중요한 가치는 세금관리에 있다고 주문한다. 어떤 업을 하더라도, 판매전략과 고객관리도 좋지만 무조건 싸다고 해서 잘되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터무니 없는 가격책정은 폐업으로 갈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이처럼 꼼꼼히 정리하며 정보를 취합해도 실무적 경영은 다른 방향으로 갈 수도 있고 워낙 변수가 많아서 창업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기회는 존재하며 고객관리나 서비스, 판매전략 등과 다른 개념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며 매출관리 및 구체적인 자본관리를 잘해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의미를 소개한다. 책에서는 일반과세 및 간이과세, 세금신고 및 세금계산서 등 사장이나 관리자라면 반드시 이해하고 활용해야 하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어서 초보 창업자들에게 현실적으로 무엇을 알고 배워야 하는지, 경영전략과 창업 방향성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한 세금신고는 왜 직접해야 하는지, 홈텍스로 직접할지, 세무사에게 맡길지, 매출이 0원이라고 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 등 실무에서 중요한 정보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점에 괜찮은 모습이다.

그리고 새로운 기회로 볼 수 있는 정부지원에 대해서도 언급하는데, 창업자 멘토링 서비스, 여성 창업 지원금 제도,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제도, 직원을 고용하지만 나라에서 월급을 주는 방식, 희망리턴 패키지 등을 알려주며 상대적으로 정보를 모르거나 활용방안에 대해 무감각한 분들에게 이런 혜택도 있다는 것을 자세히 말해주고 있다. 요즘처럼 불황도 없었고 코로나로 인해 더 큰 위기에 봉착한 창업자들이 다수 존재한다. 분명 시장상황이 나쁘지만 제대로 알고 시작한다면 충분히 위험에도 대비하며 각종 혜택과 기회적인 요소를 통해 개인이 바라는 창업성공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최대한 요약적으로 쉽게 배우면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