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인플루언서 - 100만 팔로워 크리에이터, 매출 1,000억 콘텐트의 비밀
한정훈 지음 / 페가수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시대변화의 속도가 가속화 되었고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미래를 준비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오프라인 시장의 위축과는 다르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개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엄청난 교류와 소통의 물결이 그것이다. 이 책도 인플루언서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대중들에게 먹히는 영향력과 파급효과에 대해 진단하며 다가올 미래에도 이들의 활동과 영향력은 증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어떤 형식과 플랫폼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가 되는지,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책에서는 우리가 흔히 아는 플랫폼에서 영향력을 나타내는 일반인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이들을 크리에이터, 1인미디어,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 지칭하는 용어는 다양하다. 또한 사용하는 플랫폼 또한 다양해서 개인에게 맞는 형식을 골라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접근법이 된다. 또한 취미를 불특정 다수와 공감하며 정보를 얻거나 새로운 형태로 지식을 재가공 하는 모습을 통해 시장변화나 트렌드, 대중들이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읽고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기업들에게도 이들의 활동은 관심사이자 협업의 가치로 승화하려는 대상, 파트너십의 개념으로 다가온다. 




물론 개인이라서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나 단위가 제한적이라는 평가도 많지만 인기 인플루언서의 경우에는 각종 지원과 협업의 가치를 통해 기업과의 상생을 도모하며 자신을 지원하고 지지하는 강력한 소비자들의 존재는 개인기업이라는 표현이 무색할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다. 책에서는 구체적인 방법론과 전략,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며 활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관련 업의 성장으로 인해 부수적으로 누릴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지루하거나 딱딱한 느낌을 대중적인 이미지로 승화하며 전문적인 분야부터 가벼운 취미생활 분야까지, 이미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은 개인이 추구하는 목적과 방향성에 따라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그런 자신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책의 말미에서 언급되는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현상과 미래가치,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정의, 광고효과와 판매전략, 미디어 산업 및 스타트업 시장에 대한 동향 및 트렌드 분석 등은 인플루언서가 할 수 있는 일이나 역량의 단위가 무한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미 진행되었고 코로나 이전으로의 일상회복이 불가능 하다면 새로운 기회를 받아들이며 나만의 콘텐츠나 플랫폼으로 승화해서 활용해 보는 것도 새로운 대안책이 될 것이다. 개인 단위가 모여 이루는 엄청난 영향력과 무시할 수 없는 시장형성과 광고효과, <넥스트 인플루언서> 를 통해 배우면서 해당 분야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