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 돈 습관을 바꾸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데이브 램지 지음, 배지혜 옮김 / 시목(始木)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를 갈망하는 사람은 많지만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고 또 다시 돈에게 쫓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돈공부를 계속해야 하며 나름의 자산관리 및 재무설계를 통해 변화하는 경제환경에 맞는 투자법이나 재테크 방향성에 대해 안목을 키워야 할 것이다. 저자도 이런 관점에서 대중들이 어떻게 하면 돈을 제대로 활용하거나 미래가치를 위한 현명하고 영리한 관리전략을 추구할 수 있는지, 일정한 방법론을 조언하며 돈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조건과 상황에 대해 말하는데, 요약하자면 이렇다. 저축과 돈, 예산, 부채, 그리고 신용과 채권추심, 소비, 보험, 거래, 투자, 은퇴자금 및 자녀학자금, 일, 부동산, 나눔 등으로 소개하며 돈에 대해 많이 알수록 유리한 환경에서 관리가 가능하며 월급 만으로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진언한다. 물론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경제에 대한 이해나 자신의 경제상태를 점검해서 더 나은 방법론을 선택해야 변화를 통한 결과적 이익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월급 외의 부수익을 노리는 사람들, 그리고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을 굴려서 나만의 파이프라인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도 이 책이 말하는 기본적인 경제관념이나 관리법 등을 답습해야 더 큰 단위에서 투자를 하거나 자산을 관리하며 효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돈은 돌고 돈다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며 때로는 선택과 집중을 위해, 버릴 거나 포기할 것은 빠른 선택을 통해 다른 길을 택해야 할 상황도 마주하게 된다. 물론 경험을 통해 실수나 실패를 막고 성장 및 성공적인 결과를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알고 대응하는 것과 대충 관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결과의 차이를 낳는다.

빚이 있다면 빨리 갚으려는 기본적인 마인드, 그리고 돈을 분산관리를 하든, 집중관리를 하든 이는 개인의 선택이다. 다만 더 나은 방법론이나 나에게 맞는 돈습관화, 돈관리의 방식이 있다면 그것을 유지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달라진 경제환경에 적응하거나 기존의 방식에서 안되거나 변화가 없다면 이를 바꾸려는 행위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공부는 필수적이며 끝이 없다는 말이 더 맞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저자의 경제관념 및 돈을 대하는 마인드가 무엇인지 배우면서 나에게 필요한 역량을 선택해 모방해 보자. 지금보다 나은 관리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