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마케팅 - 매일 15초로 나의 브랜드를 광고하라!
박준서.노고은.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이 존재하는 사회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마케팅의 요소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또는 어떤 것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나 미래가치를 그려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은 틱톡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며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물론 쓰는 사람들만 쓰는 플랫폼으로 유명하지만 틱톡이라는 플랫폼이 주는 영향력은 무시 못할 수준이며 때로는 기회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괜찮은 대안 마케팅 기법으로 보인다. 책에서는 왜 지금 틱톡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경험과 영향력, 소통과 시대정신 등으로 표현하며 가볍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틱톡 플랫폼의 이해 단계에서는 틱톡의 정의, 파급력, 브랜딩 사례 등을 조명하며 개인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나 분야를 선별해서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요즘처럼 개인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시대에선 개인이 주는 영향력은 상당하며 이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개인이 바라는 부가가치나 성공적인 결과물, 사람들과의 소통력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조건으로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틱톡을 시작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항목들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다.

틱톡의 모든 기능, 촬영 방법, 편집 방법, 피드와 썸네일 설명, 해시태그, 배경음악 등이 그것이다. 하나의 영상제작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의 관점에서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틱톡 마케팅 사용 가이드북으로 적합한 책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르게 주목을 끌며 내가 전하고자 하는 스토리를 전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3초 안에 시선을 사로 잡는 기획력이나 1입 기업 브랜딩화, 콘텐츠 제작 전략 등을 사례로 소개하며 배울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는 것도 특징적인 부분이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하나의 영상이나 플랫폼을 제작했다면 이를 발판으로 나아갈 수 있는 다른 콘텐츠와의 연계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로의 확장, 또는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면서 더 나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나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어떤 가치와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할 것인지 등 기본적으로 마케팅에서 중요한 모든 덕목을 하나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틱톡 마케팅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책을 통해 자세히 배우며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활용해 보는 전략을 취해 보자. 괜찮은 방법론과 관리법 등을 알려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