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초보도 TM 영업으로 10억 버는 비법 - 12년 경력 텔레마케터, 수천 번 실패하고 깨달은 TM 영업 노하우
김우창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는 말할 것이다. 말도 안되는 소리다. TM 영업으로 성공해서 10억을 벌 수 있다면 개나 소나 다 할 것이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해보지 않은 일에 대해 무조건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자세도 존재하며 남들이 이룬 성과를 쉽게 생각하거나 요행이나 요령만 배워서 빨리 성장하거나 큰 수익을 거두길 바란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세상에 그런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이 책을 통해 해당 업이 어떤 변화를 겪고 있고 영업이 왜 부각되고 있는지, 요즘처럼 시대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점에서 우리는 주목할 만 하며 이를 나에게 적용시켜 생각해 보는 것도 성장을 위해서 좋은 교훈이 될 것이다.

책에서는 영업에 대한 성공사례와 경험담을 통해 누구나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읽은 입장에서 첨언하자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으나 아무나 성공하진 못할 것이다. 이는 모든 분야에도 통용되는 정설과도 같다. 구체적인 관리와 노력, 계획과 실천하는 행동력을 바탕으로 낮은 단계에서 내공을 쌓고 성장을 추구해 나가는 방향으로 설계해야 성공의 근사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누군가는 운이 작용해서 시대적인 흐름을 타고나서 단기간의 수익이나 성공을 거둘 순 있지만, 중요한 것은 성공을 관리하기란 성공보다 더 어렵고 더 많은 노력과 스트레스를 동반한다는 현실적인 부분을 자각해야 한다.

비대면, 비접촉 시대에서 해당 업은 어쩌면 대안이 될 수도 있고 지금처럼 심각한 구인구직 대란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또 다른 기회적 요소로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조언을 간략히 말하자면 이렇다. 독학으로 절대 영업을 하지 말 것, 어려운 사람과 나누면 돌아온다는 사실, 실장과 센터장에게 인정받으면 돈이 쏟아진다, 정신병자들의 먹이가 되지 마라 등의 조언 등이 노하우로 소개되고 있다. 또한 고객관리와 서비스는 기본이며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곳에 투자를 해야 한다 등의 조언도 강조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기본적인 마인드의 중요성,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해야 할 것이 있고 장기적으로 해야 할 일을 단기간 관리나 투자를 통해 시간가치를 줄일 수 있다면 TM 영업에서 말하는 성공학에 가까워 진다고 말한다. 물론 구체적인 방법론이 궁금한 분들에겐 진부한 조언으로 보일 지 모르나, 책의 저자는 어렵다고 소문난 TM 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텔레마케터가 갖춰야 할 덕목이나 마인드가 무엇인지 이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배울 점은 있다고 볼 수 있다. 해당 업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든, 책을 통해 도전을 생각하는 분들이든, 중요한 것은 자기 마인드와 행동력에 있다고 말하고 싶다. 생초보도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는 TM영업력, 책을 통해 판단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